지금부터 기생충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른손
-기업소개
동사는 1985년 12월 27일 (주)바른손팬시로 설립하였으며 1994년 3월 18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크게 영화제작 및 투자, 외식사업, VR 관련 사업 및 모바일 게임개발업, 홈인테리어도소매업, 시설경비업, 게임투자업 3가지 영역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2013년부터 감독과 작가 중심의 기획개발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운영하고 있으며, OTT 사업 확보도 진행중임.
-기업실적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5% 감소, 영업손실은 20.3%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매출액 감소하였으나 매출원가, 판매비 및 관리비의 감소로 영업손실 소폭 감소함. 당기순이익은 법인세 비용 등의 증가에 따라 적자전환됨.
영화 제작 외에 영화 투자 사업도 활발하게 진행함으로써 영화제작 및 투자 시장에서의 영향력과 입지를 꾸준히 키워나감과 동시에 영화 산업의 새로운 변화에도 대응하며 매출 증대 기대됨.
바른손이앤에이
-기업소개
동사와 종속회사는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개발업, 영화제작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라그하임', '라스트카오스', '아스텔리아' 등이 동사가 그간 선보인 주요 게임임. '프로젝트EX', '프로젝트M' 등 신규 게임 론칭을 앞두고 있음.
동사가 제작한 영화 '기생충'이 지난 5월 30일 개봉해 국내에서만 1,000만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하는 등 영화 사업 부문은 가시적인 성과를 냈음.
-기업실적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0.5% 감소, 영업손실은 17.2%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비용 부문을 큰 폭으로 절감했음에도 불구하고 게임 등 일부 주요 사업 부문의 매출이 부진하면서 매출액이 매우 큰 폭으로 하락하였음.
넥슨을 통해 퍼블링싱되고 운영하였던 MMORPG '아스텔리아'가 2020년 1월 16일 한국 서버 계약 종료와 함께 동사에서 운영하게 됨.
cj enm
-기업소개
동사는 1994년 12월 16일 종합유선방송사업과 홈쇼핑 프로그램의 제작공급 및 도소매업을 목적으로 실립되어 1999년 11월 23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당사의 사업은 크게 4개 부문으로 방송채널 및 콘텐츠 제작, 광고 등을 영위하는 미디어사업, TV 및 온라인 몰(CJmall)로 구성되어 있음.
주요 종속회사 사업으로 케이블 tv, 초고속 인터넷과 인터넷전화와 같은 방송통신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음.
-기업실적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9% 증가, 영업이익은 39.3% 증가, 당기순이익은 7.5% 증가.
매출이 큰 폭으로 성장하고 판관비 등 고정비 부담이 감소했음에도 매출원가율이 낮아지면서 동사의 영업이익 증가폭이 이에 못미쳤음. 법인세 비용 증가로 당기순이익 0.7% 성장에 그쳤음.
방송 광고시장의 규모가 신문 광고시장을 앞지르고 있는 것으로 보여 앞으로의 성장세 기대해볼 수 있음.
큐캐피탈
-기업소개
1982년 12월 17일 신기술사업자에 대한 투자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라 설립된 국내 최초 민간 신기술사업금융회사임.
동사는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라 설립된 신기술사업금융회사로서 신기술사업자에 대한 투융자[벤처투자업무]와 기업구조조정 및 사모투자업무를 주업으로 하고 있음.
지엔코는 동사의 최대주주로 지분을 49.86% 보유하고 있는 회사임.
-기업실적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5% 증가, 영업손실은 157.9% 증가, 당기순이익은 1231.2% 증가.
이자수익과 유가증권평가 및 처분이익 증가, 기타영업수익의 확대에 따라 영업수익은 전년동기 대비 양호한 성장세를 기록함.
이자비용 부담 축소와 관계기업 지분법손실 완화로 기타영업비용 확대에도 영업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상승하였으며 영업외수지 개선으로 순이익률 또한 상승함.
지엔코
-기업소개
의류 및 잡화의 제조/판매를 사업목적으로 1997년 5월 31일 설립되었으며, 2002년 5월 24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의류 전문 업체로서 여성 컴포터블 감성캐주얼 브랜드 써어스데이 아일랜드, 라이프스타일 코벳블랑, 남성 어반캐릭터캐주얼 티아이 포맨, 유니섹스 스타일리쉬캐주얼 엘록 등을 판매 운영함.
모바일 쇼핑몰, SNS, 홈쇼핑 등 유통채널이 점점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되고 있고 단기간에 유통채널의 변화가 예상됨.
-기업실적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 증가, 영업손실은 29.6% 증가, 당기순손실은 12.7% 증가.
2019년 Thursday Island 브랜드 제품의 중국 내 단독제품 개발, 중국 온라인 사업 확충, 코벳블랑 신규 출점 등 내수 중심으로 급성장하는 중국의 패션ㆍ잡화시장과 함께 지속적 외형성장 기대됨.
외주생산 방식으로 재고부담을 최소화하고 품질은 높이면서 가격은 크게 낮추는 방법으로 수익성 개선 중임.
컴퍼니케이
-기업소개
동사는 2006년 10월 중소기업창업지원법에 따른 중소기업 창업자에 대한 투자, 창업투자조합의 결성 및 업무의 집행,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에 의한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등의 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됨.
2018년 12월 26일 연결대상 종속기업인 컴퍼니케이 미래성장펀드가 청산되었음. 2019년 9월 30일 현재 동사의 계열회사는 동사를 포함하여 9개이며, 상장사 1개사, 비상장사 8개사임.
-기업실적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5% 감소, 영업이익은 28.7% 감소, 당기순이익은 28% 감소.
동사가 영위하고 있는 창업투자회사는 업종의 특성상 특정업체의 점유율이 높지 않음.
2018년 6월말 기준 창업투자회사는 총126개사가 등록되어 있으며, 상위 5개사의 조합운영 금액(4조 4,400억원)이 전체 회사가 운영중인 조합(21조2,381억원)이 약 20%를 차지함.
블러썸엠앤씨
-기업소개
2002년 설립되어 화장품 필수 부자재인 메이크업 스펀지, 퍼프, 메이크업 소품 등을 주력제품으로 제조하여 판매 및 수출하는 기업.
화장품의 최종수요자인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지 않고, 국내외 화장품 제조업체, 제조판매업체, 부자재업체, 유통업체 등을 고객으로 하는 B2B 사업방식 영위.
동사는 국내 최고의 메이크업 NBR 스펀지 발포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유럽의 로레알그룹 뿐만 아니라 시세이도, 후로후시 등에도 공급하고 있음.
-기업실적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4% 감소, 영업이익은 104.5% 증가, 당기순손실은 2.9% 증가.
메이크업 스펀지 및 퍼프 부자재업체의 매출자료를 선형회귀방식으로 추정해 보면 국내 메이크업 스펀지 및 퍼프 시장은 2020년 3,805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동사의 국내외 거래는 264개(2018년 기준)로 특정업체에 편중되어 있지 않고 다양한 거래처를 확보하고 있어, 중장기적 매출 지속성 높음.
이상으로 기생충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식 투자에 대한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습니다.
성투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