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년간 주식시장에 신규 상장한 종목들의 수익률이 매년 코스피 수익률을 웃돈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거래소 집계 결과 지난해 코스피·코스닥에 공모 과정을 거쳐 신규 상장한 종목 75곳의 공모가 대비 주가 상승률(스팩·이전상장 제외, 수정 공모가 기준)은 평균 9.6%로 나왔습니다.
이는 공모주 투자자가 연말까지 해당 종목을 보유하고 있었을 경우 이러한 수익률을 올렸을 것이란 의미입니다. 지난해 코스피 연간 수익률(7.67%)을 웃도는 수준입니다.
종목별로 보면 공모가 대비 주가가 오른 종목은 42개(56%), 주가가 내린 종목은 33개(44%)로 10곳 중 6곳꼴로 주가가 올랐습니다.
가장 높은 수익률을 올린 상장사는 자동차 부품 업체 센트랄모텍으로 주가가 공모가 대비 162.5%나 뛰어올랐습니다. 소재·부품·장비(소부장) 전문기업의 상장 예비심사 기간을 단축해주는 제도인 '소부장 패스트트랙' 1호 기업 메탈라이프(115.8%)가 뒤를 이었습니다.
2018년에도 신규 상장 종목들의 공모가 대비 연간 주가 상승률은 평균 9.9%였습니다. 당시 코스피는 17.28% 하락하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40.73%) 이후 10년 만에 최대 낙폭을 기록했습니다.
코스피가 21.76% 상승한 2017년에는 신규 상장주 역시 급등했습니다. 당시 신규 상장 종목들의 공모가 대비 연간 주가 상승률은 42.6%에 달했습니다.
공모주가 매년 양호한 수익률을 올리다 보니 공모주 투자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이지케어텍(1천272대 1), 대모(1천268대 1), 마니커에프앤지(1천216대 1), 티라유텍(1천164대 1) 등이 1천 대 1을 웃도는 청약 경쟁률을 보였고 메탈라이프는 1천397.97대 1로 최고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공모가가 시장 가치와 비교해 고평가될 수 있고 상장 이후 오히려 주가가 급락하는 경우도 있어 투자 시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실제로 지난해 SNK(-60.4%)와 수젠텍(-54.3%), 아이스크림에듀(-49.6%) 등은 주가가 오히려 공모가 대비 큰 폭으로 떨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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