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나 백신 부작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더나 백신 부작용은 심근염, 심낭염, 접종부위 통증, 피로, 두통, 오한, 매스꺼움 등등 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하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더나 백신 부작용 정리

모더나 백신 부작용 심근염, 심낭염

심근염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심근에 염증 세포가 침습하여 생기는 병. 바이러스성, 박테리아성, 루푸스 등으로 인해 발생하며 만성피로, 열, 흉통, 심낭염, 부정맥 등의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심장효소의 수치와 적혈구 침강 속도 (ESR)가 올라갑니다. 젊은 사람들의 돌연사 사례 중 20%가 심근염이 원인입니다.

심낭염

심낭염은 이 심장막들에 여러가지 원인으로 의해 염증이 생긴 상태로, 급성성 심낭염이 심낭유출(pericardial effusion)로 이어져 심장눌림증으로 발전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원인이 있으나 가장 흔한 것으로 바이러스성 감염이 있다. 대부분의 환자들이 심낭염 증상이 보이기 몇일-몇주 전 감기 증세나 복통, 설사를 겪기도 합니다. 박테리아성으로 결핵균이 간혹 심낭염을 일으키기도 하며 원충인 톡소플라스마증 으로 인한 증상일수도 있습니다.

부작용

접종 맞은곳 : 통증, 부종, 홍반, 접종 받은 같은 팔의 림프절 압종과 부종
일반적인 부작용 : 피로, 두통, 근육통, 관절통, 오한, 메스꺼움, 구토, 발열
과민성 반응 : 호흡곤란, 얼굴과 목의 붓기, 빈맥, 현기증, 전신 발진, 과민성 쇼크 등

대부분의 일반적인 후유증은 2일째에 없으며 접종 후 15분간 의료진 곁에서 후유증 및 부작용 검사를 받습니다. 일반 백신과는 달리 백신 접종 후 4-11일 사이에 백신 접종 부위에 광범위한 발적과 통증을 수반하는 피부 병변이 발생하는 경우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미국 FDA에 따르면 30세 미만 남성 중 접종 완료자는 드물게 심근염 또는 심막염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모더나 백신

  • 2020년 2월 24일 모다나가 세계 최초 백신 후보물질 mRNA-1273을 개발하였습니다. 나중에 밝혀진 바에 의하면 mRNA 방식의 특성상 이틀만에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3월 16일, 임상 1상이 시작되었습니다. 계획보다 한달 빠른 실행이며, 미국에서의 첫 인체실험이었습니다. 5월 9일, 모다나의 백신 후보 물질 mRNA-1273이 5월에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임상 2상승인을 획득했습니다.
  • 5월 18일 기준으로 1차 임상중간 결과가 언론에 공개되었습니다. 언론공개자료(영문)입니다. 18~55세 45명의 실험대상자에게 세 차례 투여하여 43일간 지켜본 결과, 모든 환자에게 실제 백신 투약 전과 이후에 확연히 다른 수준의 결합항체(bindingantibody)가 생성되고, 그중 4명에게 중화항체(neutralizingantibody)가 생성된 것을 먼저 확인하였습니다. 다른 환자들은 특별한 부작용은 없고, 거의 다 회복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그 밖에 다른 환자의 중화항체도 현재 확인 중이며, 7월에는 3차 임상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 현재까지 부작용이 없어 항체 생성에 성공하는 등 공개된 결과는 희망적이지만 2020년 말까지는 결과를 기다려야 합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무작위 검정은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앞에서 설명한 ChAdOx-1에 비해 매우 작은 범위의 임상이기 때문에 약간의 주의를 기울이고 결과를 받아들여야 합니다. 7월 29일 모다나가 임상삼상전 동물실험에서도 성공했습니다.
  • 9월 4일 미국 국립 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의 앤서니·파우치 소장은 "10월의 준비는 상상할 수 있지만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11월이나 12월이면 좀 더 가능성이 있지만 안정성과 효과가 입증되지 않은 상태에서 승인될 가능성은 없습니다. 10월 20일 스테판 반셀 모다나 최고경영자는 충분한 임상결과가 확인되면 미국 정부는 이르면 2020년 12월 모다나 왁틴 사용을 긴급 승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 11월 16일 모다나가 시험 결과 자체 백신이 94.5%의 예방률을 기록했습니다고 발표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모다나는 3상 임상시험에 참가한 약 3만 명의 피험자를 두 그룹으로 나눠 백신과 가짜 약을 투여했고 그 결과 두 실험군에서 95명의 코로나19 확정자가 나왔습니다. 이 중 백신을 맞아도 코로나 19에 감염된 피험자는 5 명에 불과했습니다. 모다나는 이 자료를 근거로 자체 백신 예방 효과가 94.5%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이건 중간 분석이에요.
  • 또한 모다와 백신은 화이자 백신보다 실용성이 뛰어나다고 CNN은 평가하고 있습니다. 화이자 백신은 영하 75도 이하에서 보관해야 하지만 모다와 백신은 영하 20도만 유지하면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병원·약국 등에는 영하 20도로 보관할 수 있는 냉동시설이 있지만 영하 75도를 유지하는 냉동시설은 없습니다. (가정용 냉장고의 냉동실도 영하 20도 정도입니다) 게다가 모다나는 백신을 냉장고에 30일간 보관해도 효과를 유지합니다고 밝혔습니다. 냉장고에 5일 이상 보관하면 효과가 떨어지는 화이자 백신보다 6배 정도 긴 유통 기간입니다. 이런점을종합적으로보면모다나의백신이성능만을본다면현재까지개발된가장성공적인백신이라고할수있습니다. 다만 다른 주요 백신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이 나쁩니다.
  • 11월 30일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모다나는 자체 백신에 대한 임상시험 결과 94.1%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날 미국식품의약국(FDA)과 유럽의약품청(EMA)에 긴급 사용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12월 3일 앤서니 파우치가 소장으로 있는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연구진이 모다나 백신 임상시험 첫 단계부터 성인 참가자 34명을 대상으로 면역반응을 연구한 결과 접종 후 최소 3개월간은 높은 수준의 항체가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다만 임상시험이나 취급 편의성만으로 장밋빛 미래를 낙관하려면 2010년 설립한 스타트업 모다나가 한 번도 백신 상용화에 성공한 적이 없어 회사의 능력에 대한 의문을 받아왔다는 점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한번도 대규모로 백신을 생산하여 시판한 적이 없는 회사가 과연 수억개의 코로나 백신을 생산하고 품질관리를 하는 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될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 12월 14일 로이터 통신은 모다나가 유럽의약품청으로부터 자사의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과 관련해 미리 제출한 자료에 대해 누군가가 해킹으로 불법 접근했습니다는 사실을 통보받았다고 밝혔다. 유럽에 제출한 자료가 사이버공격으로 유출된 겁니다. 모다나는 EMA에 제출한 자료에는 임상시험에 참여한 개인을 식별하는 정보가 포함돼 있지 않으며 현재 어떤 방식으로 참가자가 식별됐다는 정보는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 12월 15일(현지 시간)CNBC에 따르면 FDA는 17일 모 다나 백신 승인 심사를 앞두고 독자적인 보고서에서 "모 다나 백신의 임상 시험 결과와 관련 자료가 FDA의 긴급 승인 기준을 충족하고 있다"며"FDA는 모다나이 백신 승인을 위해서 적절한 정보를 제공했다고 판단했다"고 평가했다. 뉴욕타임스는 이를 토대로 모다나 백신이 2020년 12월 18일 미국에서 승인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현재 미국 정부가 확보한 모다와 백신의 1차 물량은 약 600만 도즈이며, 미국 정부는 모다와 백신이 FDA의 긴급 승인을 받는 대로 배포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임상참여자들은 대개 1차접종 때는 이상을 느끼지 못했지만 2차접종 후에는 크고 작은 후유증을 겪었다고 합니다. 후유증이 며칠 안에 사라지고 다른 이상은 없어요. 안면 미용 필러 부위에 염증이나 붓기 등의 부작용을 일으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모다나 백신의 임상 3상은 2022년 10월에 최종 종료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즉 엄밀히 말하면, 모다나의 백신 역시 임상 3상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 모다나 측은 2020년 12월 말 한국과의 2천만 명분 코로나19 백신 공급 계약 체결을 발표했으며 5월부터 공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도 2분기 중으로 공급이 시작될 것이라고 보도자료를 배포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첫 백신 물량이 도착한 것은 6 월 1 일 새벽이었습니다. 그리고 2분기중에 도착한 것은 총 11.1만회분으로 총 4천만회분 중 0.3%정도다. 2분기부터 공급이 시작된다는 점을 지켰지만, 실은 계약을 어기지 않기 위해 정말 소량을 보낸 것으로 보여 매우 안타까운 부분입니다.
  • 물론 모더와 백신 공급 물량 축소와 지연은 한국뿐 아니라 일본, 영국, 캐나다 등도 이미 경험하고 있습니다. 모다나의 경우 백신을 대량생산한 경험이 적기 때문에 꾸준한 생산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데 상대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안정적인 유통망과 생산 오퍼레이션을 바탕으로 계약 물량을 잘 지켜온 화이자와는 대조적입니다.

이상으로 모더나 백신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드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신 예약 방법 정리  (0) 2021.08.16
경기도 재난지원금 지급시기  (0) 2021.08.13
18~49세 백신 예약 방법  (0) 2021.08.09
거리두기 4단계 기준은?  (0) 2021.08.09
화이자 백신 부작용은?  (1) 2021.08.07
5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  (0) 2021.08.07
거리두기 4단계 개편안 정리  (0) 2021.08.06
5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  (0) 2021.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