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대상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2월27일부터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이 지급 개시됩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대상 정리

지원대상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대상)

방역조치로 인하여 영업시간 제한된 소상동인에 대하여 지급합니다. 올해 12월 15일까지 개업한 소상공인과 소기업 중 매출이 감소하였거나, 감소가 예상되는 사업자로 업체당 100만원 지원금 지급.

1. 2019년 혹은 20년도에 비하여 2021년 11월,12월 매출이 감소한 경우
2. 버팀목, 희망자금 기수급자는 매출감소 입증없이 수령이 가능합니다.

신청방법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대상)

12월27일부터 영업시간 제한 업체 70만곳에 1차 지급을 시작합니다. 1차 지급 대상자분들은 정부에서 안내문자를 받게됩니다. 문자를 받고 신청한 소상공인에게 당일 지급을 원칙으로 합니다.

신청 방법으로는 12월27일 오전 9시부터 소상공인방역지원금.kr 에서 핸드폰 혹은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 후 신청이 가능합니다.

원활한 신청을 위하여 시작 후 이틀간은 홀짝제로 시행합니다. 12월27일은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 홀수, 12월28일은 끝자리가 짝수인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29일부터는 홀짝 구분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급시기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대상)

재난지원금은?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대상)

정부는 2020년 3월 30일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 해소를 위해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결정했다. 가구당 100만원, 3인 80만원, 2인 60만원, 1인 40만원이 지급되며, 정부는 이르면 21대 총선 이후 추경을 국회에 빠르면 5월 중순에 제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급 기준은 소득 하위 70%[2]로 언급됐으나 구체적인 기준은 보건복지부가 마련해 조만간 가이드라인을 통해 안내할 예정이다. 4월 3일 정부 합동 브리핑을 통해 2020년 3월 건강보험료 및 소득 하위 70%를 목표로 하고, [3]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직장과 지역가입자 혼합가구를 대상으로 분류했다. 기준선을 설정합니다. # 2020년 3월 29일부로 세대원은 세대별 주민등록표상의 세대에 적용됩니다. 다만, 건강보험 가입자의 피부양자로 등록된 배우자와 자녀는 주소가 달라도 같은 세대로 본다. 고가 자산 보유자에 해당하더라도 대상 선정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긴급재난지원금(緊災難支援金)은 코로나19에 따른 국민의 생활안정과 소비촉진을 위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지급하는 자금이다. (구, 긴급재난지원금의 모집 및 사용에 관한 특별법 제2조 제1호) 국가에서 지급해야 하는 긴급재난지원금을 한 곳에서 조회할 수 있고, 처음 5일간은 마스크처럼 5분할제를 적용해 교통량을 분산시켜 마지막 날에 조회할 수 있도록 했다.

언제부터?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대상)

이런 형태의 보조금을 가장 먼저 도입한 나라는 1929년 세계공황 당시 미국이었고, 2001년 IT버블 붕괴와 2008년 금융위기 때도 비슷한 형태의 지원을 했고, 지원정책의 첫 번째 목적은 소비를 부양하는 것이다. 그리고 두 번째 목적은 민생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정부의 고시에는 국민의 생계유지도 포함되는데, 미국의 경우 실업률이 급격히 높아지면서 국민소득 불안에 대한 대책으로 급여를 지급하는 측면이 분명히 있다. 따라서 긴급재난지원금의 목적은 정치권과 기획재정부가 목적, 기대효과, 예산 등을 놓고 타협하고, 이후 여당, 정부, 청문회와 갈등하면서 다소 훼손되었다.

논란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대상)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선택지급으로 인한 형평성 및 소득측정 문제(지급시 소득하위 70%) : 건강보험, 1인가구, 맞벌이 가구, 본인 등을 기준으로 지급대상을 정한 경우 -고용자들은 형평성 논란 제기 100인 미만 사업장 근로자는 1년에 1회 신고하고, 2019년 3월 보험료 기준으로 하면 1년 전 소득 기준을 정할 수 있어 현재 소득 상황이 정확히 반영되지 않는 것으로 지적됐다. . 이에 대해 정부는 “상황을 반영하지 않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관련 소득이 있는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지방자치단체가 다양한 보완책을 마련해 지역 여건에 따라 반영·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과도한 재정확대와 국민지불로 인한 소비성장 미달 효과: 기획재정부가 정치적 압력으로 하위 70% 지급에서 전국으로 정책을 변경하면서 이번에는 과도한 재정확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이창용 IMF 아시아태평양국장은 정부의 국민부담금 정책에 대해 “경제가 어려울 때마다 현금 배분을 주장하는 정치인을 국민들이 선호한다면 한국의 미래가 밝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너무 밝아." 한계소비성향이 높아 재난지원금을 모두 소비하는 저소득층과 달리 중산층 이상은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해도 기타 소비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국장은 기획재정부의 하위 70%보다 좁은 하위 30~40%로 제한해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각국이 확장적 재정·통화정책을 통해 초저금리를 달성하면서 국가부채, 가계부채, 기업부채가 증가했다고 지적했다. # 실제로 블룸버그 산하 연구기관 블룸버그 인텔리전스(Bloomberg Intelligence)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가채무 비율은 지난해 약 37%에서 올해 46%로 악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분모인 GDP는 줄어들고 분자인 국가부채는 늘어난다.

이상으로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대상 등 알아보았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