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카란????

사이드카사이드카




선물시장에서 선물가격의 급등락이 일어날 경우 이를 막겠다는 취지로 블랙 먼데이 사태를 계기로 서킷브레이커와 같이 생긴 제도이다. 20089월부터 20093월까지 무수히 많은 사이드카가 발동되어 대한민국 국민들이 주식의 신묘한 도를 깨우치는데 많은 공헌을 하기도했습니다.

 

사이드카의 기준은 선물시장에서 거래량이 가장 많은 선물(주로 최근월물)의 가격이 코스피(코스피200 선물)는 상하 5%, 코스닥(코스닥 스타선물)은 상하 6%이상 변동한 상태가 1분이상 지속되면 선물과 현물(주식)간의 가격차이를 이용해 기관 투자자나 외국인 투자자들이 대량으로 매매하는 프로그램 매매를 5분간 차단한다. 사실 프로그램 매매만 제한하지 직접 하는 거래는 제한하지 않는 등 서킷브레이커마냥 거래 전면 중지가 아니기 때문에 효과는 제한적입니다.

 

의도는 좋았지만, 20089월 세계금융위기가 터지면서 그야말로 무용지물이 되어버렸습니다. 현물이나 선물이나 미친듯이 등락폭이 커지면서 너무 자주 터져버린 것. 특히 2008916~ 1015일 한 달 동안은 하루도 빠지지 않고 사이드카가 터진 기록도 있습니다.

 

사이드카는 장 종료 40분 전(대한민국 증시에선 250) 부터는 발동이 금지됩니다. 게다가 하루에 한번밖에 발동되지 않아 시장의 급격한 변동을 안정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도 있습니다.

그리고 유럽발 재정위기와 이에 물린 유럽과 미국의 금융회사 위기설 때문에 2011818일부터 3차례, 104일 다시 한번 사이드카가 발동 되었다. 121일에는 2009128일 이후 210개월만에 급등 사이드카가 발동했습니다.

 

 

20162121145분경 코스닥지수의 6.81%급락에 사이드카가 발동되었습니다.

2016624일 오후 1230분 기준 브렉시트 투개표로 인해 코스닥 지수가 6.19% 급락하자 사이드카가 발동되었습니다.

2018112일 코스닥 지수가 급등하면서 사이드카가 발동되었다. 급등세로 인한 발동은 약 9년만에 처음입니다.

201985일 코스닥 지수가 급락하자 사이드카가 발동되었습니다.

 

코스닥코스닥



 

코스닥 선물지수가 장중 한때 6% 이상 급락하면서 3년여 만에 사이드카(Sidecar, 프로그램매도호가 일시효력정지)5일 발동됐다.

 

한국거래소는 이날 오후 29분쯤 코스닥150 선물가격 및 현물지수(코스닥150)의 변동으로 향후 5분간 프로그램매도호가의 효력이 정지된다고 공시했다.

 

사이드카 발동 당시 선물 가격은 836.60p로 전일종가 89.2.50p보다 6.26%p 하락했다. 현물지수는 843.14p로 전일종가 903.08p에 비해 6.63%p 하락했다.

 

사이드카 발동 이후 오후 320분 현재 코스닥150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8.20%p 하락한 829.06p을 기록했다. 코스닥 종합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7.26%p 급락한 571.00p를 기록했다.

 

코스닥 지수가 대폭 하락하며 사이드카가 발동된 것은 2016624일 이후 31개월여 만이다. 지난해 28일에도 사이드카가 발동됐으나, 이때는 주가 급등에 따른 조치였다.

 

사이드카는 시장상황이 급변할 경우 프로그램매매의 호가효력을 일시적으로 제한함으로써 프로그램매매가 코스닥시장에 미치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제도다.

 

이에따라 코스닥선물지수의 거래종목 중 직전일 거래량이 가장 많은 종목 가격이 6%이상 상승(하락)하고, 해당 선물거래대상지수의 수치가 3%이상 상승(하락)하여 1분간 지속될 경우 프로그램매매 매수()호가의 효력을 5분간 정지한 후 자동해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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