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 콘텐츠 관련주는 빅히트,NAVER,NEW,대원미디어,초록뱀,에이스토리,제이콘텐트리,삼화네트웍스,키다리스튜디오,위지윅스튜디오,대원미디어,디앤씨미디어,스튜디오드래곤 등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각 기업 실적 및 소개를 확인해보세요.
관련글보기
상한가 이유 2월9일 (위지트,동양에스텍,이트론,와이더플래닛)
K 콘텐츠 관련주 정리
초록뱀 (K 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TV드라마 제작을 중심으로 하는 콘텐츠 제작사업과 드라마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각종 부가사업 및 부동산사업을 수행중이며 종속회사를 통하여 투자사업을 영위. 외식사업부문이 추가됨.
-
지상파 3사, 종편 및 CaTV 사업자를 통해 콘텐츠를 기획/제작/방송하고 있으며 국내 콘텐츠의 해외판매를 동시에 추진하고 있음.
-
대표작 '주몽'과 '올인'은 드라마의 성공과 더불어 테마파크 개발사업을 비롯한 다양한 부가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
-기업실적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0.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1969.7% 증가.
-
매출액이 절반이상 급감한 반면, 판관비와 인건비 등은 증가하면서 영업손실폭이 대폭 확대되며 적자전환함됨. 최종적으로 당기순손실 역시 대폭 증가함.
-
동사는 세계 최대 유료 동영상 서비스업체인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를 기획하여 해외 시장 개척에 적극적으로 참여 할 예정임.
NAVER (K 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국내 1위 인터넷 검색 포털 '네이버'와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라인' 등을 서비스함. 이런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간편결제, 클라우드, 콘텐츠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함.
-
글로벌 모바일 사비스 업체 라인과 전자금융업체 네이버파이낸셜, 콘텐츠 서비스 업체 네이버웹툰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현재는 LINE-Z홀딩스 경영통합이 진행되고 있음.
-기업실적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3% 증가, 영업이익은 1.4% 증가, 당기순이익은 72.7% 증가.
-
코로나19가 확산되며 사회적거리두기와 재택근무가 일상화로 인해 비대면 솔루션과 서비스 수요의 증가로 실적이 개선됨.
-
동사는 새 광고 상품 '스마트채널'을 5월에 출시하였으며, 중소상공인 중심의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에게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 툴을 제공하는 등 성장 지속을 위한 시도를 이어가고 있음.
NEW (K 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2008년 도메오홀딩스로 설립된 동사는 2012년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를 흡수합병하고 상호를 변경함. 영화에 대한 투자, 배급과 영화관 사업을 수행함.
-
종속회사인 뮤직앤뉴는 음원투자 및 유통업, 콘텐츠판다는 영상 콘텐츠 부가판권 유통업을 영위하고 있음.
-
브라보앤미디어는 방송채널사업 및 방송프로그램, 브라보앤파트너스와 빌리보드는 당구장 및 경기용품 도매업, 엔진비주얼웨이브는 VFX 사업, 스튜디오앤뉴는 방송프로그램제작업을 영위함.
-기업실적
-
코로나19 영향으로 극장부문 매출은 감소하였으나, '시동'과 '정직한 후보', '반도'의 흥행성공으로 영화 부문 매출이 늘어나 3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12.0% 증가함.
-
계열사를 통한 음원과 스포츠사업의 실적도 호전됨. 원가율 개선과 고정비용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은 22.4억원의 흑자로 전환됨. 유무형자산손상차손이 대규모로 발생해 순이익은 적자를 지속함.
-
최근 만성 적자사업인 극장사업을 물적 분할해 씨네큐를 설립함.
빅히트 (K 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2005년 설립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기업으로서 글로벌 아티스트를 육성하고, 음악 기반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제작 및 서비스하고 있음.
-
쏘스뮤직, 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등 레이블 지분인수를 통하여 멀티레이블 체제를 구축하였으며, 소속 아티스트로는 방탄소년단,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세븐틴, 뉴이스트, 여자친구 등이 있음.
-
2020년 반기 기준 앨범매출, MD 및 라이선싱매출이 각각 전체 매출의 45.22%, 30.59%를 차지.
-기업실적
-
2020년 6월 연결기준 매출액은 2,940억, 영업이익은 498억, 당기순이익은 332억을 기록.(전분기기준)
-
2020년 반기 기준 동사의 자체 팬 플랫폼인 위버스 및 위버스샵을 통해 발생한 매출은 1,127억원으로 총 매출의 38.3%를 차지하며, 2019년 반기 9.7%에 비해 크게 증가.
-
COVID-19로 인한 월드투어 취소에 대응하여 유료 라이브 스트리밍을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으며, 향후 온라인 콘서트를 지속 확대 예정.
초록뱀 (K 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TV드라마 제작을 중심으로 하는 콘텐츠 제작사업과 드라마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각종 부가사업 및 부동산사업을 수행중이며 종속회사를 통하여 투자사업을 영위. 외식사업부문이 추가됨.
-
지상파 3사, 종편 및 CaTV 사업자를 통해 콘텐츠를 기획/제작/방송하고 있으며 국내 콘텐츠의 해외판매를 동시에 추진하고 있음.
-
대표작 '주몽'과 '올인'은 드라마의 성공과 더불어 테마파크 개발사업을 비롯한 다양한 부가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
-기업실적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0.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1969.7% 증가.
-
매출액이 절반이상 급감한 반면, 판관비와 인건비 등은 증가하면서 영업손실폭이 대폭 확대되며 적자전환함됨. 최종적으로 당기순손실 역시 대폭 증가함.
-
동사는 세계 최대 유료 동영상 서비스업체인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를 기획하여 해외 시장 개척에 적극적으로 참여 할 예정임.
에이스토리 (K 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동사는 2004년 01월 06일에 방송프로그램 제작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음.
-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방송국과 해외시장 등에 공급하는 드라마 콘텐츠 제작사업과 드라마 지적재산권 판매 및 관련 부가사업(OST, 게임 등)을 영위하는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공급업을 주사업으로 함.
-
<백일의 낭군님>, <시그널> 등 기존 지상파 및 유료방송뿐만 아니라, NETFLIX의 국내 첫 오리지널 드라마인 <킹덤>제작으로 시장에 대응중임.
-기업실적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5.7% 감소, 영업손실은 115% 증가, 당기순손실은 2450.5% 증가.
-
드라마 편성이 지연되면서 수익이 인식되지 못하고 오리지널 수요가 없어지면서 매출액이 크게 감소하였음.
-
동사가 제작 기획을 담당한 '지리산'의 선판매로 국내편성 및 글로벌 방영이 확정되면서 향후 매출이 안정적으로 회복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음.
제이콘텐트리 (K 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동사는 1969년 9월 일간스포츠를 창간 하였으며 1987년 9월 한길무역으로 설립하여 2000년 3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2019년 10월 18일 유가증권시장으로 이전 상장 하였음.
-
동사는 일간스포츠 신문의 발행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다 2009년 4월 물적분할 후 2014년 11월 매각하였으며, 2016년 12월 매거진사업부문을 영업양도 함.
-
동사는 계열사관리 등 지주업과 영화 및 방송 콘텐트투자 사업을 영위 함.
-기업실적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당기 전체 매출액에서 방송 부문이 61.94%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영화 부문이 37.40% 정도로 그 뒤를 이어 주를 이루고 있음.
-
2020년 예상치 못한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전국 극장 관객 수가 전년 동기대비 큰 폭으로 감소함. 이는 극장부문의 매출액 감소로 이어짐.
삼화네트웍스 (K 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사업부문은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는 드라마 사업과 신인 연기자 발굴 및 관리하는 매지지먼트 사업으로 구분.
-
국내 최초의 드라마 독립 제작사로 출발하여 30년 이상의 드라마 제작 노하우를 바탕으로 TV시리즈 제작 외에 O.S.T 앨범제작, 머천다이징, 영화 제작/배급 등 다양한 콘텐츠 사업을 수행중.
-
2019년 SBS '열혈사제', KBS '태양의 계절', 2020년 SBS '낭만닥터 김사부2' 등의 드라마를 제작함.
-기업실적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6% 감소, 영업손실은 74.3% 감소, 당기순손실은 82.3% 감소.
-
미국처럼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시즌제 드라마 제작이 활성화되며 동사가 영위하는 영상프로그램 제작 사업에도 긍정적인 영향 기대.
-
방송시장은 스트리밍 경쟁 및 글로벌 OTT 진출에 따른 변화, 5G와 연결된 AR, VR, AI 등을 활용한 콘텐츠의 증가 등 급격한 변화가 예상됨.
키다리스튜디오 (K 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동사는 1987년 7월에 설립되어 현재 웹소설 및 웹툰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를 주된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음.
-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디지털라이프를 창조하는 콘텐츠 전문기업으로 사업군별로 보면 웹툰 사업부문, 웹소설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
웹툰 서비스는 콘텐츠 서비스 이용료가 소액으로 책정되어 판매되어 소비자의 진입장벽이 상당히 낮음. 국내외 경제상황이나 경기변동 등에 둔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을 보임.
-기업실적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5.5% 증가, 영업이익은 726% 증가, 당기순이익은 353.4% 증가.
-
전차책 및 웹툰 수요가 늘어나고, 주요 매출처의 높은 성장세에 힘입어 매출액이 큰 폭으로 증가함. 웹소설 사업부의 원가율이 상당 폭 떨어지며 영업이익 급증하였음.
-
동사의 주요 매출처는 고객(개인), 카카오페이지, 네이버시리즈, 원스토어, 다우기술 등이며 이들의 매출 비중은 전체매출액 대비 약 80% 수준임.
위지윅스튜디오 (K 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기술 제작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함.
-
2018년 5월 국내 최초 월트 디즈니 공식 협력사로 선정됨. 영화 '신비한 동물사전2', '앤트맨과 와스프' 등의 작품에 참여함.
-
종합스튜디오가 되기 위해 드라마와 예능제작사 지분을 인수함. 광고사업 강화를 위해서 밴드앤링크를 설립하고 ANP도 인수함.
-기업실적
-
새로 설립하거나 인수한 종속회사들의 실적이 본격적으로 반영되면서 3분기 누적으로 외형 성장이 지속됨. 외주제작비와 드라마제작비 등 영업비용도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21.5억원의 적자로 전환됨.
-
지난해 M&A를 통해 자회사로 두고 있는 드라마제작사 래몽래인과 ANP컴즈에 대한 코스닥 상장을 추진하고 있음.
-
콘텐츠 제작업체 재담미디어, 와이랩, 고즈넉이엔티 3곳과 공동투자 형태로 스튜디오형 제작사 더블유앤아이피를 설립함.
대원미디어 (K 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종속회사 및 관계회사를 통해 만화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와 관련한 종합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영위.
-
'유희왕 트레이딩 카드게임'을 제작하여 2004년 부터 국내 TCG사업을 선도중이며 게임 유통부문은 닌텐도 Wii, 닌텐도 3DS 등 다양한 닌텐도 게임기와 SW를 국내 유통중.
-
대원방송(주)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프로그램을 보유한 애니메이션 채널인 '애니원'과 애니박스(ANIBOX)를 통해 청소년 및 성인층을 위한 애니메이션 제공.
-기업실적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8.9% 증가, 영업이익은 78.3% 증가, 당기순이익은 135.5% 증가.
-
기존의 영·유아와 풍부한 구매력을 갖춘 키덜트 층을 타겟으로 다양한 캐릭터 상품 및 콘텐츠 확대하면서 핫스팟 팝업 점포 운영 등 캐릭터 유통사업을 통해 수익성 확대 계획중.
-
확보중인 글로벌IP를 바탕으로하는 라이선스 제공사업과 해외 및 국내 IP를 발굴하는 등의 협업이 진행될 경우 매출구조 확대가 기대.
디앤씨미디어 (K 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2012년 설립된 동사는 작가 경쟁력과 자체 편집부를 통해 웹소설과 웹툰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출판, 유통하는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함.
-
콘텐츠를 전자책으로 변환하여 다수 플랫폼에 제공하여 모바일과 PC로도 서비스함. 중국, 일본, 동남아, 북미 시장에서도 서비스하고 있음.
-
2018년 설립한 모바일게임 자회사인 디앤씨오브스톰는 신규 게임 퍼블리싱 계약 추진을 중단하고, 서비스 중이던 게임은 순차적으로 영업을 종료함.
-기업실적
-
인기IP의 누적 및 해외 재유통이 내실 있는 성장을 견인. 대표작 '나 혼자만 레벨업'이 시즌2 연재를 재개했고, 5월 런칭한 노블코믹스 '악역의 엔딩은 죽음뿐'이 인기를 얻으며 볼륨확대에 가세함.
-
일본시장의 성공을 바탕으로 유럽과 북미 내 작품공급 플랫폼을 확대하고, 인기IP를 드라마, 영화, 게임 등의 콘텐츠로 확장할 방침임.
-
전략적 협력사인 카카오페이지가 지분 23%를 보유하면서 국내외 이용자와 거래량 추이가 빠르게 증가함.
스튜디오드래곤 (K 콘텐츠 관련주)
-기업소개
-
2016년 5월 CJ ENM의 드라마 사업본부가 물적분할되어 설립,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미디어 플랫폼에 배급하고 VOD, OTT 등을 통한 유통 및 관련 부가사업을 영위함.
-
미생, 또오해영, 도깨비, 비밀의 숲, 미스터션샤인 등 완성도와 화제성 높은 드라마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전통 미디어, 디지털, OTT 등 뉴미디어까지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음.
-
해외 로컬 제작사, 방송사들과 파트너쉽을 통해 현지화를 확대 중임.
-기업실적
-
3분기 방송사의 드라마 편성 축소로 편성매출과 판매매출이 감소했으나, 추가 제작 비용이 들어가지 않는 구작 2편이 중국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에 판매된 덕분에 영업이익은 46.8% 증가함.
-
해외판매 작품수는 3분기에 전년동기 대비 12% 증가했고, 작품당 단가는 누적 기준으로 신작은 25%, 구작은 60% 상승함.
-
내년부터는 넷플릭스 외 OTT(애플TV플러스, HBO 등)향 작품이 편성되며 매출처가 다변화될 것으로 예상됨.
관련글보기
이상으로 K콘텐츠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의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모두 성공 투자 바랍니다.
'주식 > 관련주 , 테마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렘데시비르 관련주 대장주 10종목 (0) | 2021.02.12 |
---|---|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6종목 (0) | 2021.02.11 |
이낙연 관련주 대장주 15종목 (0) | 2021.02.11 |
라이다 센서 관련주 대장주 6종목 (1) | 2021.02.10 |
승리호 관련주 대장주 6종목 (1) | 2021.02.09 |
비트코인 관련주 대장주 7종목 (0) | 2021.02.09 |
스푸트니크v 백신 관련주 대장주 6종목 (0) | 2021.02.09 |
esg 관련주 대장주 (1) | 2021.0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