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과컴퓨터 주가 상한가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글과컴퓨터 주가 상승 이유, 종목 소개, 종목 실적, 사업부분 등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검색어는 한컴오피스 주식 종목 관련주 상한가 등 입니다.

한글과컴퓨터 주가 정리

주식 종목 소개 (한글과컴퓨터 주가 전망)

  • 동사는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을 목적으로 1990년 10월 11일에 설립되었으며, 1996년 9월 24일자로 상장되어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됨.
  • 한컴오피스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오피스SW 및 솔루션 개발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 종속회사 한컴라이프케어는 보호복, 호흡기, 마스크 등 개인보호장비(PPE) 분야를 주요사업군으로 집중하며, 공기호흡기 등 안전장비 분야에서는 압도적인 입지를 구축해왔음.

 

주식 종목 실적 (한글과컴퓨터 주가 전망)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감소, 영업이익은 26.4% 감소, 당기순이익은 10.5% 감소.
  • 매출 감소와 원가율의 상승이 영업이익의 감소로 이어짐.
  • IT시장 분석 및 컨설팅 기관인 가트너(Gartner)는 2017년 글로벌 오피스 이용자의 3분의 1이 클라우드 오피스로 전환되어, 2020년에는 60% 가량이 클라우드 오피스를 도입할 것으로 전망하였음.

 

오피스SW부문 (한글과 컴퓨터 주가 전망)

가. 업계 현황

IDC의 최근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상용 소프트웨어 시장은 2022년 약 5조 2,105억 원 규모를 형성하며, 연평균 성장률 (CAGR)은 4.0%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시장은 2022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약 15%, 약 8,700억원 규모로 성장하여 국내 상용소프트웨어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편, IT시장 분석 및 컨설팅 기관인 가트너(Gartner)는 2017년 글로벌 오피스 이용자의 3분의 1이 클라우드 오피스로 전환되어, 2020년에는 60% 가량이 클라우드 오피스를 도입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국내 클라우드 오피스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글로벌 트랜드처럼 기존 SW 대표업체를 중심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클라우드 오피스SW 풀라인업을 갖추고 글로벌 시장 진출확대를 꾀하는 당사의 비즈니스에도 우호적이라 예상됩니다.

나. 영업 개황

한글과컴퓨터는 MS오피스와의 높은 호환성과 함께 문서 변경 추적 기능, SNS연동 및 점자출력 기능을 탑재한 '한컴오피스 2010'을 2010년 출시한 이후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새로운 기능을 적용한 제품을 국내를 비롯 해외시장에 지속 출시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동시 협업 및 클라우드 스토리지 적용을 통한 문서 공유가 가능한 '한컴오피스 2014', 한컴오피스 하나만으로 다른 오피스SW에서 작성된 문서까지 편집하고, 원하는 장소에서 자유롭게 업무를 보고, 작성된 문서를 세계 각국의 언어로 번역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된 '한컴오피스 네오', 그리고 인공지능(AI)기능이 대거 적용되며 대화형 지식검색, 챗봇을 이용한 기능 호출, 음성인식을 통한 글자 입력이 가능하게 된 '한컴오피스 2018'의 출시를 비롯하여, 2019년 10월 인공지능, 클라우드, 블록체인 등 첨단 ICT 기술을 적용하여 문서 생산성과 편의성을 향상한 '한컴오피스 2020'을 출시하였습니다.

당사는 2013년 인터넷 접속만으로 언제 어디서나 사용 가능한 클라우드 오피스 서비스 "넷피스24"를 출시함으로써 온라인-오프라인-모바일 기기의 경계를 넘는 업무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시 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2019년 3월 기존의 온라인 오피스 서비스를 "말랑말랑 한컴스페이스" 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리뉴얼하여 보다 업그레이드된 클라우드 기반의 오피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컴오피스 2020'과 "말랑말랑 한컴스페이스"와의 한층 강화된 연계를 통해 이제 '한컴오피스 2020'이 설치되지 않은 PC에서도 한컴오피스 문서 편집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2020년 비대면 트랜드에 가장 최적화된 재택근무 및 온라인 학습 도구로 당사의 "말랑말랑 한컴스페이스"등의 서비스를 확장적용하고자 하며, 동시에 '한컴오피스' 역시 B2B시장에서의 저변을 더욱 확장중에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다양한 형태의 문서SW 제품을 기반으로 국내에서의 확고한 시장입지를 구축하고, 일본을 비롯 유럽 등 해외 주요 지역에 적극 진출하고 있습니다.

2) 개인안전장비 부분 한컴라이프케어 | (한글과컴퓨터 주가 전망)

가. 업계 현황

국내 개인안전장비 시장은 2016년 기준 약 4,556억원 규모로 추정되며, 2021년 약 6,926억원 규모로 성장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CAGR 8.7%). 주요 시장 성장동인은 개인안전 관련 정부의 관리 강화 기조, 관련 수요처의 지속적인 확대 및 군의 전략 물자 공급사업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사회적으로 화재/재난대비 관련한 사건과 사고들이 발생함에 따라 의무 비치장소 및 사용기관과 일반 소비자들 까지도 개인안전장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관심이 매출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산업계에서는 작업자의 안전한 작업을 위한 개인보호장비의 착용이 의무화되고 있으며, 관련규제는 점차 강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안전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개인안전장비 시장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선진국 시장부터 차례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나. 영업 개황

한컴라이프케어는 보호복, 호흡기, 마스크 등 개인보호장비(PPE) 분야를 주요사업군으로 집중하며, 공기호흡기 등 안전장비 분야에서는 압도적인 입지를 구축해왔습니다. 특히 한컴라이프케어는 2020년 KF94인증을 받은 개인용 방역마스크의 판매를 본격화하며, 기존사업의 범위를 재난안전, 산업안전 및 생활안전으로 크게 확장, 성장함과 동시에 디지털 트윈 기반의 소방안전 플랫폼, 무인자동 화재감시 드론 등 재난안전 및 생활안전 분야와 IT 기술의 접목을 통한 스마트시티 사업들을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임베디드 솔루션 부분 한컴MDS | (한글과컴퓨터 주가 전망)

가. 업계 현황

특정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이에 적합한 하드웨어를 설계한 후 소프트웨어를 내장하여 최적화시킨 시스템을 임베디드 시스템(Embedded system)이라고 하며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라고 합니다.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는 미리 하드웨어에 내장되어 있기에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소프트웨어를 추가하거나 변경하기가 어렵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시장은 국내 모바일 및 정보가전업의 지속적인 경쟁력 확보와 정부의 IT 융합을 통한 IT 경쟁력 강화 방침에 따라 자동차, 국방/항공 및 산업용기기 산업으로 빠르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는 모든 산업의중간재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시장별로 정리해 보면 가전, 통신, 국방/항공, 자동차가 주요 시장이고, 이중 가전 및 통신 분야가 차지하는 비중이 50% 정도로 가장 크며, 점차적으로 자동차, 우주, 국방/항공, 조선, 산업용기기 등의 시장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나. 영업 개황

한컴MDS는 세계 임베디드 개발 솔루션 시장의 분야별 표준을 주도하는 해외 파트너사와의 장기 독점 공급 계약 및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소프트웨어 및 관련 제품 등을 독점적으로 제공받아 자체 개발한 부가기능 솔루션을 추가한 후, 교육 및 기술지원 등의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순 유통이 아닌 지식기반 엔지니어링 서비스 산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모바일 테스팅의 R&D역량을 바탕으로 자체 테스팅 자동화 솔루션(Test Explorer)을 개발하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SoC 및 국방/항공 시장에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임베디드 시스템은 그 사용 목적이 다양하고 그 다양성은 임베디드 시스템에 내장되는 소프트웨어에 의해서 반영됩니다. 한컴MDS의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다양한 임베디드 시스템 적용 영역 중에서 휴대폰 등 이동 단말기 제조사, 이동 통신 사업자, 내비게이션, POS, ATM 등의 정보가전 제조사를 대상으로 OS번들 및 관련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 SW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통적인 임베디드 시스템사업군 뿐 아니라 자체 신기술을 연구하여 신규 시장 및 신규 사업 분야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산업의 트렌드가 자동차, 산업용기기로 확대되고 있는 만큼 이러한 산업 트렌드에 맞춰 지속적인 R&D투자 및 신규사업/아이템을 확보하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IoT, 클라우드, 보안, AI, 빅데이터, 로봇 솔루션 사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한 공유주차 서비스, IoT 디바이스 관리 서비스 등 서비스 사업을 본격화 하고 있습니다.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음성인식 및 자동통번역 | (한글과컴퓨터 주가 전망)

인간과 기술 사이에 진정한 이해를 통한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하는 음성인식, 자동통번역 서비스 사업을 기반으로 IoT, 가상현실/증강현실 및 웨어러블과 결합한 신개념 외국어 학습 사업과 같은 미래 신성장 산업을 창출하고자 합니다. 이미 동시통역사 수준의 다국어 자동통역기 앱/기기를 출시하여 높은 인식률과 빠른 통역속도로 대화체 문장을 실시간으로 통역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다국어 기반의 자동통번역 솔루션을 사물인터넷 분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오피스 제품 및 웹 오피스 제품에 통번역 솔루션을 탑재하여 PC 및 클라우드, 웹 환경 등 다양한 문서 작성 환경에서 영어권, 아랍권, 중어권, 중남미 등 전 세계 130여개 이상의 언어를 지원하는 문서번역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다국어 문서번역 기술의 공급을 확대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의 기회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또한 음성인식 솔루션과 스마트카, 커넥티드 디바이스를 연계한 임베디드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생체보안 시장, 로봇 산업 분야 솔루션과 한컴오피스, 단말형, 웨어러블 제품 군 등 다양한 산업군과의 제휴를 통해 탑재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한글과컴퓨터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