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선박 관련주는 대창솔루션,한진중공업,한국조선해양,한국카본,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현대미포조선,hsd엔진,대양전기공업,stx엔진 입니다. 조선 선박 관련주 기업 실적 및 기업 개요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선 선박 관련주 정리

대창솔루션 (조선 선박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1953년에 회사 설립되었으며, 2007년 05월 17일 대창메탈로 상호를 변경 후 2007년 12월 17일 코스닥시장 상장함.
  • 동사는 생활안전구조재, 자원채굴설비품, 에너지변환장치품, 수송 및 산업기기부품소재, 초저온산업에 사용 되는 주강품 및 관련 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 동사가 개발하여 판매중인 원전폐기물 저장용기가 국내수요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KHNP에 협력사 등록을 진행하고 있음.

 

-주식 기업실적 (재무확인 바로가기)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2% 감소, 영업손실은 56.6% 감소, 당기순손실은 56.1% 감소.
  •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개선, 판관비와 인건비 등 비용 절감에 성공하며 영업손실 폭을 대폭 줄이는 데 성공함.
  • 동사는 기존 소재 사업에 정련로를 활용한 특수강 및 잉곳 사업 및 제관, 이종 용접 등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사업으로 다각화를 꾀하며 중장기 계획을 진행 중임.

 

한진중공업 (조선 선박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조선업과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으로, 2007년 8월 한진중공업홀딩스로부터 인적분할되어 증권시장에 상장됨.
  • 해군 고속상륙정 단독 방산업체 지정으로 안정적 물량확보가 가능함. 동사는 2021년 2분기 기준 국내 건설업체들 가운데 시공능력평가액이 43위를 기록하고 있음. 전년 대비 3계단 상승.
  • 동사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 공항시설, 철도, 도로 및 발전시설, 발전보조설비공사에 역량을 집중하여 추진할 예정임.

 

-주식 기업실적 (재무확인 바로가기)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업황악화로 매출액의 감소와 더불어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대규모 적자로 전환됨.
  • 2021년 국방예산으로 작년 대비 5.4% 증가한 52.8조원을 편성과 더불어 국내 방산 조선소의 합병 등으로 방산 시장이 개편될 경우 보다 안정적인 방산 건조 물량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한국조선해양 (조선 선박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음.
  •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 매출은 조선 86.05%, 엔진기계 4.47%, 해양플랜트 4.36%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주식 기업실적 (재무확인 바로가기)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기 계약건 대부분이 저가 수주분인 상황에서 큰 폭의 원가인상으로 최근 수주 랠리에도 불구하고 수익 악화가 지속. 2분기 철강재 인상에 따른 수천억원의 공사손실충당금을 반영, 큰 폭의 적자가 불가피.
  • 예정된 LNG 운반선 수주 및 이산화탄소 등 환경 규제로 인한 추가 발주 요인을 감안할 경우 신조선가의 추가 상승이 기대.

 

한국카본 (조선 선박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1984년 9월 17일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를 주사업목적으로 설립.
  • 낚시대 재료인 Carbon Sheet를 생산하며 1984년 설립, 출범하였으며, 이 후 LNG의 수요 증대와 더불어 LNG 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부품인 INSULATION PANEL 생산하고 있음.
  • 한국의 고유 문화인 온돌 문화에 영향을 끼치는 바닥장식재의 필수 재료인 Glass Paper를 생산, 납품하고 있음.

 

-주식 기업실적 (재무확인 바로가기)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 감소, 영업이익은 44.2% 감소, 당기순이익은 43.8% 감소.
  • 기존 소재사업의 역량을 바탕으로, 경량화 부품·소재를 항공 및 차량경량화용으로 집중하여, 세계 유수의 기업들과 함께 기술력을 확보해나가고 있음.
  • 향후 항공 및 차량경량화용 부품 및 소재로 신규 성장동력을 마련하여, 글로벌 복합소재업체로의 도약을 준비중에 있음.

 

삼성중공업 (조선 선박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동사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됨.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흐름.
  •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2.76%의 절대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19%를 차지하고 있음.

 

-주식 기업실적 (재무확인 바로가기)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 감소, 영업손실은 25% 증가, 당기순손실은 5.9% 증가.
  • 영업손익은 강재가 급등에 따른 원가 인상분 선 반영. 영업단에 일회성 손실로 강재가 인상 가능성을 보수적으로 적용해 공사손실 충당금과 경상손실 등이 반영되어 큰 폭의 적자.
  • 일감 확보를 위한 수주가 실적으로 인식되면서 매출 증대가 시작. 강재가 인상을 선가에 반영한 수주는 시차를 두고 수익성 개선을 이끌 전망.

 

대우조선해양 (조선 선박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음.
  • 도크별 생산 전문화,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사외 권역별 생산운영전략 및 안벽 운영방안 수립 등 최적 생산체계를 구축함.

 

-주식 기업실적 (재무확인 바로가기)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차별화된 연구 역량과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기술적 우위, 지속적인 생산성 및 품질 향상 활동 추진으로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시장을 선도해나갈 예정임.
  • COVID-19 및 유가 폭락으로 인한 큰 폭의 글로벌 교역 둔화 및 불확실성 증가 등 악재에도 불구하고, 민감하게 변동하는 수요를 예측하여 어려운 상황을 돌파함.

 

현대미포조선 (조선 선박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수준의 업체로 성장했으며,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주)의 R&D 인프라를 통해 시장변화에 지속 대응하고 있음.
  •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함.
  • 환경 규제 강화에 대비해 친환경/에너지 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을 판매전략으로 하고 있음.

 

-주식 기업실적 (재무확인 바로가기)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하반기 강재가격이 큰 폭으로 인상될 것이 확실시됨에 따라 이를 공사손실충당금 등의 형태로 2분기 실적에 반영한 것이 어닝쇼크의 배경.
  • 수주는 증가 예상. 하반기 아시아 신흥국 경기 회복으로 피더선 발주는 지속될 전망. 부진했던 석유제품 운반선 업황 반등도 예상.

 

hsd엔진 (조선 선박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종합엔진 생산전문업체로 선박엔진사업 및 디젤발전사업, 부품판매사업, 환경오염방지시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중임.
  • 세계 2위의 저속엔진 시장점유율(평균 20%)을 유지하고 있으며, 한국 3개 엔진업체가 전세계 엔진의 평균 50% 이상을 생산함.
  • 국제해사기구(IMO) 유해가스 기준에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친환경 디젤엔진의 개발 및 고효율 선박 기자재 개발 추진 등 미래 신성장 동력의 발굴을 적극 추진하고 있음.

 

-주식 기업실적 (재무확인 바로가기)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환경 규제 강화 및 Eco-ship 니즈 증가에 따라 이중연료 엔진 등의 친환경ㆍ고효율 기자재 수요는 더욱 증가될 것으로 예상됨.
  • 2021년 반기 기준으로도 글로벌 발주 주요 상선의 약 22%가 이중연료 추진엔진이 적용된 것으로 추정되며, LNG선 외 일반 상선에도 이중연료 추진엔진 채택 비중이 증가되고 있음.

 

대양전기공업 (조선 선박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1988년 7월 1일 산업용 조명, 전자시스템, 배전반 등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1년 7월 8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음.
  • 현재는 조선산업, 방위산업, 철도차량산업, 자동차산업 등으로 사업을 다변화 하고 있음.
  • 동사는 14개의 시스템 인증과 여러 나라의 국제 선급인증 등을 획득하였으며 43년간 지속적으로 국내 4개 상장조선소를 비롯한 모든 조선소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주식 기업실적 (재무확인 바로가기)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3% 감소, 영업이익은 26.4% 감소, 당기순이익은 26.6% 감소.
  • 판관비와 인건비 등 비용이 절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인 외형이 축소되며 영업이익은 감소함.
  • 동사는 매년 20% 원가 절감이라는 목표를 세우고 설계, 연구소, 구매팀을 주축으로 제품의 원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하며 매년 말 원가절감 실적 발표를 통해 꾸준하게 원가절감을 관리함.

 

stx엔진 (조선 선박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1946년에 설립된 글로벌 도료업체로서 국내를 포함한 중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 등에 총 17개의 계열회사를 두고 있음.
  • 건축용 도료는 인테리어 도료, 내화도료로 기술 및 시장을 확대하고 있고, 공업용 도료는 분체도료, 자동차도료, PCM도료, 전자재료 플라스틱 도료 등 산업 전반에 쓰이는 다양한 도료를 생산함.
  • 동사는 오랜 경험과 기술력 그리고 800여개 대리점 유통망을 통해 동종사 대비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음.

 

-주식 기업실적 (재무확인 바로가기)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2% 증가, 영업이익은 75.6%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건설, 조선 등 전방산업 회복이 예상되며 선행지수인 건설 수주가 확대되고 있음. 견고한 분양시장 수요도 유지되고 있음.
  • 또한 2021년 1분기 기준 한국이 조선업 수주 세계 1위를 달성하는 등 조선경기 회복에 따른 페인트 산업 전반의 수혜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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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으로 조선 선박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준은 포스팅 날짜 기준이며 투자의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모두 성공 투자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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