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관련주 기업 실적 및 기업 개요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선 관련주는 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한국카본,한진중공업,현대미포조선,대우조선해양,한국조선해양STX엔진,HSD엔진 등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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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관련주 정리
삼성중공업 (조선 관련 주식)
-기업소개
- 동사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됨.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흐름.
-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3.28%의 절대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29%를 차지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 증가, 영업손실은 91.5% 증가, 당기순손실은 6.2% 감소.
- 매출액은 BP 프로젝트, LNG선 작업의 매출 지연. 저유가 현상에 따른 수익성 악화로 다수의 선사가 신조발주에 소극적이며, 동사도 영업적자 지속함.
- 연내 일부 수주를 기대하지만 코로나19 재확산으로 확신을 할 수 없는 상황. 실적 정상화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판단
대우조선해양 (조선 관련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음.
- 도크별 생산 전문화,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사외 권역별 생산운영전략 및 안벽 운영방안 수립 등 최적 생산체계를 구축함.
-기업실적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 감소, 영업이익은 179.3% 증가, 당기순이익은 500.4% 증가.
- 고부가가치선박 신조선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원천 설계 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기술적 우위, 지속적인 생산성 향상 활동을 추진할 계획.
- COVID-19 사태로 해외 영업이 제한되나, 동남아, 서남아, 중동 시장에서 당사 주력 수출 품목인 호위함, 잠수함에 대한 영업활동을 지속하고 있음.
한국카본 (조선 관련 주식)
-기업소개
- 1984년 9월 17일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를 주사업목적으로 설립.
- 낚시대 재료인 Carbon Sheet를 생산하며 1984년 설립, 출범하였으며, 이 후 LNG의 수요 증대와 더불어 LNG 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부품인 INSULATION PANEL 생산하고 있음.
- 한국의 고유 문화인 온돌 문화에 영향을 끼치는 바닥장식재의 필수 재료인 Glass Paper를 생산, 납품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3% 증가, 영업이익은 800.6% 증가, 당기순이익은 723.2% 증가.
- 기존 소재사업의 역량을 바탕으로, 경량화 부품·소재를 항공 및 차량경량화용으로 집중하여, 세계 유수의 기업들과 함께 기술력을 확보해나가고 있음.
- 향후 항공 및 차량경량화용 부품 및 소재로 신규 성장동력을 마련하여, 글로벌 복합소재업체로의 도약을 준비중에 있음.
한진중공업 (조선 관련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조선업과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으로, 2007년 8월 한진중공업홀딩스로부터 인적분할되어 증권시장에 상장됨.
- 해군 고속상륙정 단독 방산업체 지정으로 안정적 물량확보가 가능함. 동사는 2020년기준 국내 건설업체들 가운데 시공능력평가액이 46위를 기록하고 있음. 전년보다 1계단 하락한 순위임.
- 대규모 시설투자 및 노동력이 필요한 기술, 노동, 자본집약형 산업이며 제한적 상황에서 경쟁이 이루어짐.
-기업실적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6% 증가, 영업이익은 315.2% 증가, 당기순이익은 43.3% 감소.
- 전 분야에서 매출이 증가한 반면 업종 특성상 고정비가 커 영업이익 부문에서 눈어띄는 성장을 보여줌. 전분기 처분이익등의 이벤트가 있어 대비적으로 순이익은 영업이익보다는 증가하지 않음.
- 448억 수준의 설비 신설, 매입계획이 있음. 전기의 자산매각,차입금 상환으로 재무구조가 개선됨.
현대미포조선 (조선 관련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수준의 업체로 성장했으며,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주)의 R&D 인프라를 통해 시장변화에 지속 대응하고 있음.
-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함.
- 환경 규제 강화에 대비해 친환경/에너지 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을 판매전략으로 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9% 감소, 영업이익은 8.8% 감소, 당기순이익은 11.3% 감소.
- 올해 수주 실적은 오히려 대형사 대비 양호. 코로나로 선박발주가 급격히 침체 된 상황이고 특히 운송용 에너지 수요 감소로 유조선 시황에 대한 우려가 증가하고 있음.
- 주력선종인 석유화학제품 운반선 발주도 우려보다는 양호. 동사 올해 누적 수주의 절반이 지난 4개월 간 체결되며, 반등의 기미가 보이는 상황.
대우조선해양 (조선 관련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음.
- 도크별 생산 전문화,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사외 권역별 생산운영전략 및 안벽 운영방안 수립 등 최적 생산체계를 구축함.
-기업실적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 감소, 영업이익은 179.3% 증가, 당기순이익은 500.4% 증가.
- 고부가가치선박 신조선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원천 설계 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기술적 우위, 지속적인 생산성 향상 활동을 추진할 계획.
- COVID-19 사태로 해외 영업이 제한되나, 동남아, 서남아, 중동 시장에서 당사 주력 수출 품목인 호위함, 잠수함에 대한 영업활동을 지속하고 있음.
한국조선해양 (조선 관련 주식)
-기업소개
-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음.
-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 매출은 조선 84.36%, 해양플랜트 7.10%, 엔진기계 4.32%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기업실적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 증가, 영업이익은 112.2% 증가, 당기순이익은 75.4% 감소.
- 지난해에 이어 성장이 지속되고 있으나, 코로나19와 유가하락의 영향으로 20년 발주량은 19년 발주량에 미치지 못할것으로 전망됨.
- 환경 규제로 인한 노후선 교체시기가 앞당겨지고 있는 만큼 악화된 시장 여건 하에서도 발주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stx엔진 (조선 관련 주식)
-기업소개
- 2004년에 STX에서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민수사업, 특수사업, 전자통신사업의 3개 부문을 영위함.
- 사업부문별로 조선소와 발전소 등에 선박용 및 발전기용 디젤엔진, 육군과 해군 등에 육상용 및 해상용 방위산업 엔진과 국방부 및 조선소 등에 전자통신장비 등을 공급중.
- 2,000kw 이상의 중대형 엔진 시장의 경우 오랜기간 MDT사와의 License Agreement를 통해 품질 및 브랜드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4% 감소, 영업이익은 67.8%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자주국방의 조기 실현을 위한 국산화 사업 추진, 현재 보유하고 있는 병기 및 장비 유지에 대한 성능개량 등 차세대 전력증강사업이 기대됨에 따라 신규발주가 지속될 것으로 보임.
- 2020년 친환경선박법 시행으로 가스엔진, DF엔진, 하이브리드 및 전기추진방식 등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됨.
hsd엔진 (조선 관련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종합엔진 생산전문업체로 선박엔진사업 및 디젤발전사업, 부품판매사업, 환경오염방지시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중임.
- 동사는 세계 2위의 저속엔진 시장점유율(평균 20%)을 유지하고 있으며, 한국 3개 엔진업체가 전세계 엔진의 평균 50% 이상을 생산함.
- 국제해사기구(IMO) 유해가스 기준에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친환경 디젤엔진의 개발 및 고효율 선박 기자재 개발 추진 등 미래 신성장 동력의 발굴을 적극 추진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8.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환경 규제 강화 및 Eco-ship 니즈 증가에 따라 이중연료 엔진 등의 친환경ㆍ고효율 기자재 수요는 더욱 증가될 것으로 예상됨.
- 지연되었던 대형 프로젝트들의 발주 재개 움직임과 탱커선의 꾸준한 발주 등 긍정적인 시그널이 포착되고 있어 2020년 4분기 및 2021년 시황은 대폭 개선될것으로 전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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