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 관련주는 삼성물산,형지엘리트,쌍방울,휠라홀딩스,코오롱인더,비비안,신성통상,신원,코데즈컴바인 등 입니다. 의류 관련주 기업 실적 및 기업 개요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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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 관련주 정리

삼성물산 (의류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2020년말 현재 종속회사는 112개(국내 6, 해외 106)이며, 이 중 국내 상장사는 삼성바이오로직스임. 삼성전자 지분 5.0%와 삼성생명 지분 19.3%를 보유하고 있음.
  • 1963년 제일모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5년 9월 삼성물산과 합병하면서 상호를 삼성물산으로 변경함.
  • 사업부문은 건설부문, 상사부문(자원개발과 국제무역), 패션부문, 리조트부문(에버랜드, 골프장, 식자재유통 등), 바이오시밀러 사업 등으로 구분됨.

 

-주식 기업실적 (재무확인 바로가기)

  • 상사부문 화학, 철강 제품가격 하락,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한 패션/리조트 사업 부진으로 인해 2020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 대비 소폭 감소함.
  • 영업이익은 매출 감소에도 인건비 등 판관비 절감으로 전년 수준을 유지함. 건설의 안정적인 손익 흐름, 바이오 가동률 상승 등이 긍정적임.
  • 재무구조 개선과 지분법 대상 법인(바이오에피스, 한화종합화학)의 실적 개선, 건설부문의 일회성 손실 감소로 인해 영업외수지가 꾸준히 개선되고 있음.

 

형지엘리트 (의류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학생복, 유니폼 제조업, 교육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있음. 3개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현재 국내 학생복 시장은 엘리트, 아이비클럽, 스마트, 스쿨룩스 등 4개 브랜드가 시장의 76%를 점유함. 고정된 수요인원을 대상으로 영업을 하는 제로섬 시장으로 경쟁 강도가 높음.
  • 유니폼 사업부문에서는 금융권 및 대형유통업체, 항공업체, 여행사 등으로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주식 기업실적 (재무확인 바로가기)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1% 감소, 영업손실은 596.4%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스포츠상품화사업 시장은 구단/팀과 선수에 대한 높은 관심과 매니아 성향이 있는 구매력이 강한 팬들이 유니폼, 모자, 기념상품 등을 주로 구매함.
  • 동사는 신설학교등에 대한 적극적인 디자인 제안, 학교별 적기 공급을 위한 미세납기 관리, 원부자재 개발을 위한 지속적 활동으로 매출 향상을 위해 노력중임.

 

쌍방울 (의류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티이씨앤코로부터 2008년 분할기일로 하여 인적분할 방식으로 설립된 분할신설회사로 섬유류(내의류 및 의류)의 제조 및 유통업을 영위하고 있음.
  • 제조업으로는 국내의 재단 수주가공 사업을 영위하고 있고, 도소매업으로는 내의류를 주력 중심으로 국내외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패션 브랜드 개념이 전무하던 1987년, 자체 브랜드인 트라이(TRY)를 런칭해 최고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국내 내의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어 놓았음.

 

-주식 기업실적 (재무확인 바로가기)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 증가, 영업손실은 87.9% 감소, 당기순손실은 55.7% 감소.
  • 동사는 2020년 08월 04일 마스크 연간 납품 공급계약(708억원)을 체결하였음.
  • 동사는 업계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백화점식 인테리어와 POS, E-Catalog 등 최신식 유통 및 물류 시스템을 갖춘 전문 매장 원스톱 패밀리 언더웨어 쇼핑몰인 트라이 오렌지 유통망 구축사업에 박차를 가하는 중.

 

휠라홀딩스 (의류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FILA의 국내 브랜드 사업을 위해 1991년 설립되었으며, 2007년 글로벌 상표권을 인수하였고 2020년 1월 물적분할을 통해 지주회사로 변경됨.
  • 2020년 1월 물적분할을 통해 존속법인 휠라홀딩스와 국내 브랜드 사업을 담당하는 신설법인 휠라코리아로 분할되었음.
  • 현재 휠라홀딩스는 글로벌 FILA 브랜드의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계열회사의 경영자문과 투자사업, 기타부대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주식 기업실적 (재무확인 바로가기)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3% 감소, 영업이익은 27.5% 감소, 당기순이익은 47.9% 감소.
  • 2020년의 패션 시장은 COVID-19로 인한 여파로, 자택근무 등으로 사회적으로 실내활동을 권장하는 분위기가 형성됨에 따라, 편하고 가벼운 옷차림을 추구하는 추세임.
  • 착장 형태의 간소화 등에 힘입은 가심비를 중요시하는 소비 패턴 확대로 패션시장에서는 이에 적합한 변화를 지속중임.

 

코오롱인더 (의류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코오롱의 제조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신설된 제조회사로 2010년 1월 5일자로 분할 등기를 완료함.
  • 사업특성상 산업자재군, 화학소재군, 필름/전자재료군, 패션군, 의류소재 등의 5개 사업군으로 나뉘며 산업자재군이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함.
  • 세계 최초로 폴더블 디스플레이의 핵심 부품인 윈도우 커버용 투명폴리이미드 필름 (상표명 CPI®)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음.

 

-주식 기업실적 (재무확인 바로가기)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4% 감소, 영업이익은 11.9% 감소, 당기순이익은 526.2% 증가.
  • 원가율 하락과 판관비 절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매출 감소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함. 코로나19가 실적 악화의 원인임.
  • 다양한 사업영역을 영위하고 있어 경기변화에 대해 유동적이고 즉시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 정상적 경기 상황에서 실적의 안정세가 양호함.

 

비비안 (의류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1957년 주식회사 남영염직이라는 명칭으로 설립, 1976년 유가증권 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여성용 내의 제조와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국내 최대 여성 란제리 전문 기업임. VIVIEN 등이 동사 주요 브랜드임.
  • 종속회사인 청도남남유한공사는 스타킹, 카바링사 생산 및 판매를 주사업으로 함. 이밖에 제조, 염색가공 업체 남영나이론주식회사, 제조, 도매업체 주식회사 훼미모드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함.

 

-주식 기업실적 (재무확인 바로가기)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8% 감소, 영업이익은 35.2% 감소, 당기순손실은 2251.5% 증가.
  • 내수 경기 침체가 장기화된 가운데 해외 브랜드 수입을 통해 시장에 진출하는 신규 업체가 늘어나며 경쟁이 심화돼 실적 악화 원인으로 작용함.
  • 동사는 관계사인 쌍방울과 미래산업(주)와 함께 방역 마스크 사업을 진행하는 등 실적 개선을 위한 시도를 하고 있음.

 

신성통상 (의류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1968년 설립된 니트의류 수출기업으로서 주문자상표부착(OEM)방식의 수출을 통해 성장하였음.
  • OLZEN, ZIOZIA, ANDZ, EDITION ANDZ, TOPTEN10 등의 브랜드를 보유함. Lands'end, Target, WalMart 등 대형 Buyer 위주로 영업을 전개함.
  • 핵심 생산기지인 Nicaragua, Vietnam에 소재한 현지법인에 대규모 신·증설을 추진하는 등 실적 개선을 위한 시도를 지속하고 있음.

 

-주식 기업실적 (재무확인 바로가기)

  • 동사는 6월 결산 법인임. 2020년 말 기준 반기 누적 연결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2% 증가함. 영업이익은 10.4% 증가함.
  • 비용이 늘었으나 매출 증가폭이 이를 상회하며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짐. 브랜드 리뉴얼, 핵심상권 개발 등 경쟁력 제고를 위한 시도를 이어온 전략이 효과를 발휘한 것으로 파악됨.
  • 유니클로 불매운동이 시작되며 대체재로 동사 브랜드 탑텐이 주목 받은 것도 실적 개선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됨.

 

신원 (의류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동사 주요사업은 KNIT, SWEATER를 OEM생산하여 수출하는 수출부문과 패션 브랜드 사업을 전개하는 패션부문으로 구분됨.
  • 수출 부문은 과테말라 등에 위치한 계열사에서 생산한 의류를 GAP, WALMART, TARGET, HANES 등의 고객사에 수출하는 것이 주요 활동임.
  • 패션 부문은 BESTI BELLI, SI, SIEG, FAHRENHEIT, MARKM, BRIONI 등의 브랜드를 보유함.

 

-주식 기업실적 (재무확인 바로가기)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 증가, 영업이익은 96.7%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코로나19 여파로 소비심리가 악화되고 일부 바이어 오더가 취소되며 실적이 부진함.
  • 동사는 적자 브랜드 VIKI를 철수하고 비효율 매장을 정리하는 등 실적 개선을 위한 시도를 이어가고 있음. 변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게 온라인 부문을 강화하고 VVIP 마케팅을 강화하려는 계획도 있음.

 

코데즈컴바인 (의류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여성캐주얼 의류를 제조/유통하는 패션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중이며 주요브랜드는 '코데즈 컴바인'임.
  • 2016년 12월 미국 이너웨어 브랜드 "JOCKEY"(자키) 국내 라이센스 계약체결이후 남성/여성 속옷, 내복, 양말 등을 제조하여 이마트, 홈쇼핑에 공급 중.
  • 백화점과 대리점, 할인점, 홈쇼핑, 온라인몰이 주요 유통 채널임. 매출은 캐주얼 의류 부문 69.6%, 이너웨어 25%, 마스크 5.4%로 구성됨.

 

-주식 기업실적 (재무확인 바로가기)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3% 감소, 영업이익은 18.7% 감소, 당기순이익은 17.5% 감소.
  • 할인점과 온라인 부문은 선전했으나 백화점과 대리점, 홈쇼핑 부문이 부진했음. 이로 인해 전체 매출이 감소함. 코로나19로 백화점 방문객 수가 급감하고 소비심리가 악화된 점이 악재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됨.
  • 매장 수 확장을 통한 매출 증대보다는 브랜드 선호도를 상화하는 전략을 통해 실적 개선을 도모하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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