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현대차 관련주 15종목을 알아보겠습니다. 구영테크,엠씨넥스,만도,뉴인텍,라닉스,한온시스템,에코플라스틱,동원금속,아진산업,예스티,삼원강재,모베이스전자,현대차,기아차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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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현대차 관련주 정리

구영테크 (기아차 현대차 관련주)

-기업소개

  • 1989년에 자동차부품생산을 주업으로 설립되었으며, 2000년 12월에 상호를 주식회사 구영에서 주식회사 구영테크로 변경함.
  • 1,000여종 이상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자체개발한 Progressive 금형 및 Transfer 자동화 공정으로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여 품질 및 가격 경쟁력을 확보함.
  • 중국 및 미국의 현지법인에서 부품을 생산하여 동사와 미국의 현대차 및 현지 협력업체에 납품 중인 상황.

 

-기업실적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전방산업 침체가 계속되면서 매출 부진이 이어짐에 따라 판관비 및 인건비 절감 노력에도 영업이익은 적자 지속중임.
  • 동사는 QS9000, ISO/TS16949 등 관리 사항을 접목하여 품질관리 및 생산 관리요소 시스템을 구축하고, 생산공정자동화의 직접제조시스템 개선으로 가격/품질경쟁력을 확보함.

 

엠씨넥스 (기아차 현대차 관련주)

-기업소개

  • 동사는 2004년에 CCM기술을 기반으로 설립한 영상전문기업으로써 휴대폰용 카메라모듈과 자동차용 카메라모듈을 주력제품으로 생산하고 있음.
  • 휴대폰용 카메라모듈, 자동차 블랙박스용 카메라모듈, 생체인식 모듈, 듀얼카메라 모듈, 3D 카메라모듈 등 각 사업영역을 확장하며 매출액과 수익률의 지속적인 신장 계획.
  • 고기능, 고화소, OIS, Actuator, 홍채인식모듈, 지문인식모듈, 멀티카메라 프리미엄 부품에 대한 지속적인 기술 개발중임

 

-기업실적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6% 증가, 영업이익은 44.7% 감소, 당기순이익은 42.7% 감소.
  • 자동차용 제품 부문에서 매출액이 증가하였으나 원가, 판매비가 함께 상승하며 영업이익, 순이익 감소
  • 매출 10%가량을 차지하는 자동차용 카메라 모듈에 대하여 자율주행자량에 대한 개발에 관해 Lidar, Mirrorless 카메라 등 기술을 개발중임.

 

만도 (기아차 현대차 관련주)

-기업소개

  • 동사는 2014년 (주)한라홀딩스의 자동차부품 제조ㆍ판매업 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14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는 자동차 제동장치, 조향장치, 현가장치 등을 생산하는 자동차 샤시부품 전문 제조회사임.
  •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및 현대모비스, 현대위아이며 이에 대한 매출액은 2019년 기준, 약 59%를 차지하며, 북미거점 OEM에서 19% 비중 차지함.

 

-기업실적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감소, 영업이익은 94.6%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기술력은 해외 OEM에게도 인정받아 북미 GM의 글로벌 프로그램에 ABS/ESC와 같은 전자제어 제동제품과 EPS와 같은 전동 조향제품의 Project 수주에 성공하는 등 유럽 대부분의 고급 브랜드에 납품함.
  • 코로나 장기화로 전방산업 수요 부진에 따라 매출액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함.

 

뉴인텍 (기아차 현대차 관련주)

-기업소개

  • 동사는 전자축전기 생산 및 판매를 주사업목적으로 1977년 6월 법인설립 하였으며 1997년 2월 발행주식을 한국거래소가 개설하는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함.
  • 증착필름(콘덴서의 원재료) 및 기기용콘덴서(냉장고, 세탁기, 에어컨등 백색가전용 부품)와 신재생에너지용 콘덴서(친환경자동차, 태양광발선소용)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음.
  • 콘덴서 산업은 사람들의 삶과 연관이 있어 경기변동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음.

 

-기업실적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 증가, 영업이익은 15.9%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금속증착필름원재료의 가격 상승으로 매출원가가 상승하였으나 판관비의 감소로 영업이익은 소폭 감소에 그침.
  • 친환경차의 판매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동사의 신규사업인 친환경 자동차용 부품 판매도 늘어날 전망임. 태양광산업 발전과 더불어 태양광 인버터용 캐패시터 매출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됨.

 

라닉스 (기아차 현대차 관련주)

-기업소개

  • 자동차와 사물인터넷(IoT)의 핵심기술인 무선통신과 보안및 인증 관련 시스템반도체 및 S/W, H/W 솔루션 등의 기술을 개발하여 사업화하는 토털 솔루션 업체.
  • 커넥티드 디바이스의 플랫폼 보안, 네트워크 보안 및 어플리케이션 보안을 지원하는 All-in-One 보안 칩을 개발하여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음.
  • 동사의 RS2332암호칩은 2020년 국내 유일 전체 2등급 인증을 획득하여 기존 인증 제품과 비교해 가장 높은 등급을 획득.

 

-기업실적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6.1% 증가, 영업손실은 135.7% 증가.
  • 동사의 RS2332암호칩이 2020년 5월 국내 유일 전체 2등급으로 높은 등급을 획득하며 향후 강력한 IoT보안 칩이 탑재되어야 하는 전력, 수도, 가스 등 스마트 미터링 사업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
  • 개인 응급 시스템(mPERS)의 개발이 2020년 시제품에 이어 2021년 사업화를 목표로 현재 진행중.

 

한온시스템 (기아차 현대차 관련주)

-기업소개

  • 동사는 자동차용 부품 및 시스템, 전자전기 기계기구용 및 기타 산업용 부품, 시스템의 제조, 수출입 및 교역 등의 목적으로 1986년 3월 11일에 설립되었으며, 1996년 7월 31일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됨.
  • 동사는 자동차의 열 관리 시스템을 생산하는 단일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 자동차 품질 및 성능을 결정 짓는 공조부품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자랑하며, 업계 1위를 지키고 있음.

 

-기업실적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 감소, 영업이익은 61.2% 감소, 당기순이익은 88% 감소.
  • 전방산업 수요 위축에 따라 매출액이 감소함. 인건비 등 고정비 부담으로 영업이익이 상당 폭 감소함. 2020년 3분기 매출은 수출 회복으로 개선세를 보임.
  • 완성차 시장의 성장률 둔화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코로나 19의 확산 등의 영향으로 향후 수익 창출 및 현금흐름과 관련된 불확실성이 증대될 수 있음.

 

에코플라스틱 (기아차 현대차 관련주)

-기업소개

  • 지배회사인 동사와 종속회사인 아이아와 코모스는 동종 업종인 자동차용 부품을 제조, 판매하는 회사임.
  • 주력 제품인 Plastic Bumper의 주요 경쟁업체는 LG하우시스, 캠스, 아이아, 프라코, 기아자동차(IN-LINE), BMI가 있음.
  • 종속회사인 아이아의 생산 제품은 자동차 부품중 고무류와 플라스틱류로, 기아차를 주 고객으로 점진적으로 현대차 비중을 늘려가는 추세임.

 

-기업실적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자동차 시장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수출 및 생산은 감소되었으나, 매출은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됨.
  • 동사는 불확실한 경제 상황 속에서 꾸준한 원가절감 및 신규시장 고객 확보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노력중임.

 

동원금속 (기아차 현대차 관련주)

-기업소개

  • 동사는 1971년 4월 12일에 동원산업사로 설립되었으며 1995년 11월 10일 코스피시장에 상장함.
  • 동사는 자동차 DOOR FRAME류를 비롯한 각종CHANNEL, COWL CROSS MEMBER 및 전기차용 BATTERY FRAME 등 자동차 부품 생산에만 전력을 기울여온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임.
  • 자동차 산업은 철강, 화학, 전기,전자, 고무 등의 산업과 연관되어 있고 2만개 이상의 부품으로 이루어진 대표적인 조립산업임.

 

-기업실적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전방 산업인 자동차 수요 부진으로 매출액이 감소하였고 이에 따라 영업적자를 기록함.
  • 롤포밍 기술의 적용은 가격 및 품질 경쟁력에서 탁월한 우위를 점하고 있어 점점 확대되어 가고 있으며 고장력강 활용을 위한 기술과 제품 수요는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아진산업 (기아차 현대차 관련주)

-기업소개

  • 동사는 1978년 5월 설립되어 주요사업 자동차 부품, 산업기계용, 농공기용, 치공구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차량 충돌 시 충격 전달을 최소화하는 자동차 차체 보강 패널류(PNL ASSY F/APRON I/O COMPL 등)을 생산함.
  • OEM 방식 완성차 업체에 부품 납품 및 매출처 다변화를 위하여 독일 부품 업체와 협력을 통해 중국 현지 법인에서 도어모듈 자체 생산 중.

 

-기업실적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 감소, 영업이익은 53.6% 감소, 당기순이익은 70.6% 감소.
  • 전방산업의 전반적 업황 부진으로 동사의 매출 또한 하락세를 나타냈으며, 이의 영향으로 원가부담 가중되어 수익성 큰 폭으로 하락한 모습.
  • 고강도, 경량 차체의 수요 증가로 과거 획일화된 제조 방법을 벗어나 Hot Stamping, Aluminum Die Casting 등 다양한 재료 성형기술 도입 긍정적.

 

예스티 (기아차 현대차 관련주)

-기업소개

  • 동사는 2000년 3월 주식회사 영인테크로 설립되어, 2006년 1월 상호를 예스티로 변경하였으며,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장비, 반도체 부품을 제조하는 기업임.
  • 반도체용 열처리 장비를 개발을 시작으로 고온용 열처리 장비 개발을 완료 및 2010년 삼성디스플레이에 장비 공급을 시작으로 디스플레이 사업에 진출함.
  • 주요 매출 비중은 반도체장비 37.96%, 디스플레이장비 22.93%, 환경안전 19.28%로 구성됨.

 

-기업실적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향후 중국 내 투자 및 OLED, Flexible Display 분야의 신규 투자에 따른 장비시장에 적극 진출할 계획이며 국내시장 고객의 다변화도 기하고있음.
  • OLED 디스플레이는 향후 LCD와 차별점을 부각시키면서 TV, Flexible Display, Transparent Display 등으로 발전해 나아갈 것으로 예상.

 

삼원강재 (기아차 현대차 관련주)

-기업소개

  • 동사는 평강, 봉강, 특수이형강 및 자동차용 겹판스프링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 목적으로 1992년 7월 21일 설립되어 2011년 7월 22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자동차 부품산업은 자동차 산업의 일부분으로서 거의 모든 분야에서 자동차 산업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기술집약적이고 계열화된 시장구조를 갖고 있음.
  • 국내 스프링 소재시장에서 동사는 열간압연제품을 독점 생산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6.6% 감소, 영업이익은 21.8% 감소, 당기순이익은 30.3% 감소.
  • 전방산업 수요 위축에 따라 매출액이 감소하였음. 매출감소와 함께 인건비 등 고정비 부담에 따라 영업이익이 감소함. 지분법 손실의 확대로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함.
  • 스프링 경량화, 고기능화 추세에 맞춰 파이프 및 고기능소재가 포함되어 있는 소재가공품의 매출 성장이 예상됨.

 

모베이스전자 (기아차 현대차 관련주)

-기업소개

  • 동사는 자동차용 전자부품 및 전장부품을 제조 및 판매를 주사업으로 영위함.
  • 스마트키 시스템, Car Lock Set 등의 스위치류와 BCM, 무선충전기, 집중형조작계, Immobilizer 등의 전자Unit 등을 생산, 공급하는 동종업계의 선두주자임.
  • ISO14001, ISO/TS16949 인증을 획득하여 품질 및 환경경영 측면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CMMI Level 3 국제품질 인증을 획득함.

 

-기업실적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 감소, 영업이익은 48.2% 감소, 당기순손실은 21.3% 감소.
  • 미주지역에서의 부품 판매가 호조세를 나타내고는 있으나 비중이 미미한 상황이며, 비중이 큰 국내 및 유럽으로의 매출이 감소한 영향으로 부진한 실적 시현.
  •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단기간내 급격한 실적회복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며, 적정 영업이익률 확보를 위해 꾸준한 노력 필요.

 

kbi메탈 (기아차 현대차 관련주)

-기업소개

  • 동사는 MOTOR와 TRANSFORMER의 CORE 생산을 목적으로 1987년 2월 25일에 설립하였으며 1994년 12월에 상장함.
  • 주요 사업부는 전장사업부, 메탈사업부, 전선사업부로 구분할 수 있음.
  • 전기, 전자부품 산업은 기술집약형 산업으로서 기초부품 소재인 자성철심은 소형변성기와 전기모터 및 자동차에 내장되는 D/C모터 등 전기적인 힘으로 작동되는 모든 제품에 사용되는 핵심 부품산업임.

 

-기업실적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7% 감소, 영업이익은 101.3% 증가, 당기순이익은 573.4% 증가.
  • 전선사업부 판매는 부진했으나 메탈사업부의 호조로 매출액은 소폭 감소에 그침. 메탈사업부의 이익률 상승으로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증가하였음.
  • 전장사업부는 생산성 향상 및 원가절감을 위해 설비 자동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SUB ASS'Y분야 등에서 개발 및 영업을 집중하여 성장할 예정임.

 

현대차 (기아차 현대차 관련주)

-기업소개

  • 동사는 1967년 12월에 설립되어 1974년 6월 28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동사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하였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음.
  •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 하였으며, 수소전기차 넥소를 출시함.

 

-기업실적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 감소, 영업이익은 53.3% 감소, 당기순이익은 83.7% 감소.
  • G80, GV80 등 신차 효과로 내수는 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판매량이 소폭 증가하였으나, 코로나19 영향으로 해외시장의 경우 판매량이 크게 감소한 상황.
  •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으나, 우수한 품질과 상품성으로 바탕으로 브랜드 가치 상승하고 있는점은 긍정적.

 

기아차 (기아차 현대차 관련주)

-기업소개

  • 1999년 아시아자동차와 함께 현대자동차에 인수되었고, 기아차판매, 아시아자동차, 기아대전판매, 아시아차판매 등 4개사를 통합함.
  • 국내(소하리, 화성, 광주)와 미국, 슬로박, 멕시코 공장의 생산능력을 모두 합하면 연간 263만대 규모임.
  • 전체 매출액의 약 33%를 내수시장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북중미 시장과 유럽시장에서의 판매비중은 60%를 상회하는 수준임.

 

-기업실적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5% 증가, 영업이익은 44.7% 감소, 당기순이익은 64.5% 감소.
  • 북중미 및 유럽지역의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신차효과 등에 따른 내수 선전으로외형 소폭 확대된 모습. 반면 수익성은 원가율 상승 및 각종 비용 증가 등으로 다소 부진한 모습.
  • 어려운 여건에서도 셀토스, K5, 쏘렌토 등 신차 판매 확대로 비교적 선방하고 있으나, 코로나 관련 글로벌 불확실성은 여전히 존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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