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주 대장주는 삼성중공업,한국조선해양,대우조선해양,현대미포조선,hmm,팬오션,kss해운,한진중공업,대한해운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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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조선주 대장주)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

-주식 종목 소개

  • 동사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됨.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흐름.
  •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0.90%의 절대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1.57%를 차지하고 있음.

 

-주식 종목 실적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 감소, 영업손실은 81.3% 감소, 당기순손실은 80.7% 감소.
  • 원자재 상승으로 인한 후판가 인상 등의 영향으로 영업손실 기록. 적자규모는 전분기 대비 개선은 되었음.
  • 매출 감소는 지난해 말 대형 해양 프로젝트인 코랄(Coral) FLNG가 출항하면서 해양부문 일감이 줄어든 영향. 영업이익은 1분기 코랄 FLNG 체인지오더 정산 등 570억원이 발생해 적자 규모를 줄임.

 

한국조선해양 (조선주 대장주)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

-주식 종목 소개

  •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음.
  •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 매출은 조선 86.54%, 엔진기계 4.27%, 그린에너지 4.49%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주식 종목 실적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1%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영업손실 지속. 이번 하청지회 파업에 직격탄을 맞음. 건조자금이 크게 증가하는 데 비해 인도 대금은 감소해 유동성 부족이 현실화됨. 러시아 프로젝트 제재 등의 여파로 매출액 감소.
  • 유럽 소재 선사와 대형 LNG운반선 2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 계약 금액은 5,375억원.

 

대우조선해양 (조선주 대장주)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

-주식 종목 소개

  • 동사는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음.
  • 도크별 생산 전문화,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사외 권역별 생산운영전략 및 안벽 운영방안 수립 등 최적 생산체계를 구축함.

 

-주식 종목 실적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 증가, 영업손실은 120.8% 증가, 당기순손실은 109.5% 증가.
  • 에너지플랜트 시장 회복기를 준비하며 매출의 확대보다 안정성 및 수익성 있는 일감의 확보를 목표로 영업 전략을 설정하여 영업 집중력을 높여갈 계획임.
  • 차별화된 연구 역량과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기술적 우위, 지속적인 생산성 및 품질 향상 활동 추진으로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시장을 선도해나갈 예정임.

 

현대미포조선 (조선주 대장주)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수준의 업체로 성장했으며,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주)의 R&D 인프라를 통해 시장변화에 지속 대응

-주식 종목 소개

  • 동사는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수준의 업체로 성장했으며,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주)의 R&D 인프라를 통해 시장변화에 지속 대응하고 있음.
  •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함.
  • 환경 규제 강화에 대비해 친환경/에너지 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을 판매전략으로 하고 있음.

 

-주식 종목 실적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9%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원가부담과 기업 개별 악재로 적자를 기록하였음. 인건비, 시설유지비 등 관리비가 더해지면서 적자폭은 더 커지게 됨.
  • 향후 조선업계는 수주 랠리를 이어가면서 이미 3년치 수주잔고를 채운 상태. 원자재 가격 상승을 반영한 신조선가도 상승 추세. 효율적인 비용 관리와 신사업 부문으로서의 전략적 진출 등이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임.

 

팬오션 (조선주 대장주)

해운업/곡물사업, 운항지원, 해운시장 정보제공, 화물 Claim 처리 등을 하는 해운업 사업부문과 선박관리업을 수행하는 기타 사업부문을 영위

-주식 종목 소개

  • 동사는 해상화물운송 등을 사업목적으로 1966년 5월 범양전용선주식회사로 설립됨.
  • 주력사업인 벌크화물 운송 서비스를 필두로 비벌크화물 운송 서비스(컨테이너화물 운송 서비스, 탱커선 서비스, LNG운송 서비스)까지 다양한 형태의 해상운송사업과 곡물사업 및 선박 관리업 등을 함께 영위함.
  • 주요 매출처는 포스코, VALE, 현대글로비스 주식회사, SUZANO S.A., 한국남동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가스공사 등임.

 

-주식 종목 실적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1.9% 증가, 영업이익은 245.8% 증가, 당기순이익은 198.2% 증가.
  • 국내외 주요 화주들과의 장기화물계약을 확대하고 있으며, 선박의 용대선 능력을 바탕으로 시장의 변화에 대해 신속 정확하게 대응하고 있음.
  • 장/단기 화물운송계약의 전략적인 Portfolio 구축을 통해 안정적인 매출 및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

 

한진중공업홀딩스 (조선주 대장주)

순수지주회사로서, 주 수입원은 자회사 등으로부터 받는 배당수익, 한진중공업브랜드의 권리를 소유하며 사용자로부터 수취하는 상표권사용수익, 소유 건물의 임대를 통한 임대수익 등

-주식 종목 소개

  • 순수지주회사로서, 주 수입원은 자회사 등으로부터 받는 배당수익, 한진중공업브랜드의 권리를 소유하며 사용자로부터 수취하는 상표권사용수익, 소유 건물의 임대를 통한 임대수익 등이 있음.
  • 종속회사는 도시가스공급업(대륜E&S), 골프장사업(한일레저), 발전전기업(대륜발전, 별내에너지)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매출은 도시가스공급업 58.53%, 발전전기업 40.98%, 골프장사업 0.78%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주식 종목 실적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4% 증가, 영업이익은 37.1% 감소, 당기순이익은 21% 감소.
  • 가스유틸리티 업종으로서 국제유가 상승에 수혜를 입음으로써 견조한 매출 증가를 이룸. 이는 최근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과 관련된 것으로 판단됨.
  • 당기순이익은 정석빌딩 담보대출에 대한 이자비용과 대륜E&S와 체결한 TRS계약의 대손충당금 환입액을 파생상품 평가이익으로 반영.

 

대한해운 (조선주 대장주)

에너지, 자원 전문 수송선사로서, 주요사업으로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 및 해운대리점업을 영위

-주식 종목 소개

  • 1968년에 설립된 동사는 에너지, 자원 전문 수송선사로서, 주요사업으로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 및 해운대리점업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의 주된 사업인 해운업은 선박을 이용하여대량의 화물을 장벽에 구애 받지 않고 원하는 시간에 필요한 장소로 수송하는 대표적인 서비스 산업임.
  • 주요 거래처인 포스코,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공사 등과 장기운송계약을 체결하고 있음.

 

-주식 종목 실적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1% 증가, 영업이익은 80.6% 증가, 당기순이익은 25.8% 증가.
  • 동사는 해운업에서 국내외 대형 선주와의 장기용선계약에 따른 원가경쟁력, 우량 화주와의 장기해상운송계약으로 안정적인 수익원 확보중임.
  • 안정적인 전용선 영업 위주의 사업을 지속하며 화물운송계약 위주의 부정기선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용선시장의 불확실성과 관련된 위험을 최소화하고 있음.

 

이상으로 조선주 대장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의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모두 성공 투자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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