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관련주 삼성중공업,한국조선해양,대우조선해양,현대미포조선,한국카본,한진중공업,stx중공업,현대중공업지주 등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기업 실적 및 기업 개요와 관련주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검색어는 조선 조선주 주식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급등주 관련주 종목 등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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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주 테마주 콕 찍어드립니다.

주식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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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관련주 정리

1. 삼성중공업 (조선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동사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됨.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흐름.
  •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2.70%의 절대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20%를 차지하고 있음.

 

-주식 기업실적 (재무확인 바로가기)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8% 감소, 영업손실은 959.4% 증가, 당기순손실은 137.6% 증가.
  • 적자 수주 영향으로 실적 회복은 지연되고 있는 상황. 1분기 1회성 비용 요인을 제외하고도 700억원 수준의 적자를 보임.
  • 경쟁업체보다 빠른 수주 실적을 보이며 이미 올해 목표를 상회하는 수주를 보이고 있으나 가격 상승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측면에서 22년까지 적자 지속될 것으로 예상.

 

2. 한국조선해양 (조선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음.
  •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 매출은 조선 86.41%, 해양플랜트 4.56%, 엔진기계 4.50%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주식 기업실적 (재무확인 바로가기)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7% 감소, 영업이익은 44.5% 감소, 당기순이익은 67% 감소.
  • 대주조선해양 인주 확정 지연으로 인한 불확실성과 현대중공업 상장으로 인한 주식 할인 요인 부각.
  • 예정된 LNG 운반선 수주 및 이산화탄소 등 환경 규제로 인한 추가 발주 요인을 감안할 경우 신조선가의 추가 상승이 기대되며, 2023년 토크가 거의 채워지고 있는 강한 수요를 보임.

 

3. 대우조선해양 (조선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음.
  • 도크별 생산 전문화,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사외 권역별 생산운영전략 및 안벽 운영방안 수립 등 최적 생산체계를 구축함.

 

-주식 기업실적 (재무확인 바로가기)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차별화된 연구 역량과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기술적 우위, 지속적인 생산성 및 품질 향상 활동 추진으로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시장을 선도해나갈 예정임.
  • COVID-19 및 유가 폭락으로 인한 큰 폭의 글로벌 교역 둔화 및 불확실성 증가 등 악재에도 불구하고, 민감하게 변동하는 수요를 예측하여 어려운 상황을 돌파함.

 

4. 현대미포조선 (조선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수준의 업체로 성장했으며,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주)의 R&D 인프라를 통해 시장변화에 지속 대응하고 있음.
  •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함.
  • 환경 규제 강화에 대비해 친환경/에너지 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을 판매전략으로 하고 있음.

 

-주식 기업실적 (재무확인 바로가기)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9% 감소, 영업이익은 47.8% 감소, 당기순이익은 32.3% 감소.
  • 2019년 및 2020년 부진했던 수주에서 2021년 빠르게 회복하고 있는 중.
  • 경제 재개로 인한 PC 발주 본격화와 LPG가 운송용 연료로 본격 사용되면서 수요가 크게 증가하는 중에 노후 선박 교체까지 겹치며 LPG 운반선 발주 러시 보이고 있음.

 

5. 한국카본 (조선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1984년 9월 17일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를 주사업목적으로 설립.
  • 낚시대 재료인 Carbon Sheet를 생산하며 1984년 설립, 출범하였으며, 이 후 LNG의 수요 증대와 더불어 LNG 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부품인 INSULATION PANEL 생산하고 있음.
  • 한국의 고유 문화인 온돌 문화에 영향을 끼치는 바닥장식재의 필수 재료인 Glass Paper를 생산, 납품하고 있음.

 

-주식 기업실적 (재무확인 바로가기)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2% 증가, 영업이익은 28.5% 감소, 당기순이익은 27.3% 감소.
  • 기존 소재사업의 역량을 바탕으로, 경량화 부품·소재를 항공 및 차량경량화용으로 집중하여, 세계 유수의 기업들과 함께 기술력을 확보해나가고 있음.
  • 향후 항공 및 차량경량화용 부품 및 소재로 신규 성장동력을 마련하여, 글로벌 복합소재업체로의 도약을 준비중에 있음.

 

6. 한진중공업 (조선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조선업과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으로, 2007년 8월 한진중공업홀딩스로부터 인적분할되어 증권시장에 상장됨.
  • 해군 고속상륙정 단독 방산업체 지정으로 안정적 물량확보가 가능함. 동사는 2020년기준 국내 건설업체들 가운데 시공능력평가액이 46위를 기록하고 있음. 전년 대비 1계단 하락한 순위임.
  • 동사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 공항시설, 철도, 도로 및 발전시설, 발전보조설비공사에 역량을 집중하여 추진할 예정임.

 

-주식 기업실적 (재무확인 바로가기)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605.1% 증가.
  • 업황악화로 매출액의 감소와 더불어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대규모 적자로 전환됨.
  • '21년 국방예산으로 작년 대비 5.4% 증가한 52.8조원을 편성과 더불어 국내 방산 조선소의 합병 등으로 방산 시장이 개편될 경우 보다 안정적인 방산 건조 물량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7. stx중공업 (조선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2001년 6월 STX에서 소재사업부문이 분사하여 엔파코로 설립되었으며, 2009년 5월 15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동사는 선박용 디젤엔진, 발전설비, 조선 기자재 등 사업을 영위함.
  • 기자재 사업으로 당사는 선박용 디젤엔진 내 크랭크샤프트, 실린더 라이너, 터보 차저 등의 핵심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선박용 선실 등 주요 선박용 기자재까지 제작함.

 

-주식 기업실적 (재무확인 바로가기)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8.2% 감소, 영업손실은 12.2% 증가, 당기순손실은 61.2% 증가.
  • 매출액이 큰 폭 감소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감소함.
  • 동사는 MAN Energy Solutions사와 기술제휴를 통해 우수한 품질의 선박용 및 Power Plant용 대형 디젤엔진을 생산하여 전세계 주요 조선소 및 플랜트 시장에 공급하고 있음.

 

8. 현대중공업지주 (조선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별도의 사업을 영위하지 않는 순수지주회사의 성격을 취하고 있으며, 신속하고 전문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한 체제를 확립함.
  • 선박ㆍ엔진의 A/S사업 및 정유사업, 건설기계 제조사업, 전기전자기기 제조사업, 산업용 로봇 제조업 등을 영위하는 자회사의 주식을 소유하고 있음.
  • 현대오일뱅크(주)는 2010년 2월 동사의 석유화학부문을 현대코스모(주)에 매각하였으며, 당분기말 현재 정유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주식 기업실적 (재무확인 바로가기)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현대오일뱅크(주)는 당분기말 현재 일산 8만6천배럴의 #2 중질유 분해시설 등을 보유하여 국내 최고수준의 고도화율(41.1%)을 확보하였음.
  •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주)는 고부가 가치 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해 2018년 2월에는 헝가리기술센터(H-TEC)를 확장 이전하는 등 글로벌 R&D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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