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관련주 13종목 기업 실적 및 기업 개요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는 선익시스템,알체라,텔레칩스,드래곤플라이,팅크웨어,넷마블,엔씨소프트,아이엠,다날,엠게임,나무가 등 입니다. 관련 검색어는 가상현실 증강현실 미국 메타버스 모바일 게임 vr 등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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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관련주 정리

옵티시스 (메타버스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세계 최초로 디지털광링크를 개발, 판매했으며, 특히 의료영상, 디지털 싸이니지, 교육, 방송 등 여러 분야에 신호 손실 없고 선명한 장거리 영상 전송하는 제품을 제조하고 있음.
  • 컴퓨터와 디지털 디스플레이 기기를 포함해 각종 디지털 멀티미디어 기기들 사이에 고속의 디지털 신호를 광전송 모듈을 이용해 전송하는 디지털 광링크를 개발제조함.
  • 디지털 광링크의 주요 응용시장은 의료 진단장비, 수술장비의 수술영상 전송 분야 등임.

-주식 기업실적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7% 증가, 영업이익은 27.5% 감소, 당기순이익은 46.1% 감소.
  • 외형성장은 정체되어 있는 가운데 재고자산 충당금 설정액과 환율변동에 따른 외환손익 변동성 증가로 손익이 악화됨.
  • OEM 판매를 통한 초기 시장 개척, 현지 대리점 제휴를 통한 해외 영업, 기술지원 강화를 통한 기술 마케팅 등의 판매 전략을 보유함.

 

코세스 (메타버스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1994년 설립되어, 반도체 후공정장비인 Solar Ball Attach System 장비, 레이저 응용장비와 OLED 제조공정의 레이저 응용 장비 등을 제조하는 업체임.
  • 대표적인 고객사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국내 고객과 EDO,Partron 등 다국적 반도체 페키징 전문기업이 있음.
  • 매출구성은 장비 등의 제품 99.83%, 기타 0.17%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주식 기업실적

  •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7% 감소, 영업이익은 34.5% 증가, 당기순이익은 21% 증가.
  • 최근 디스플레이 산업은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적용 분야가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중국의 OELD 제조 업체들의 설비 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기대됨.
  • 향후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의 확대가 예상됨에 따라 레이저리페어 장비의 매출이 기대됨.

 

선익시스템 (메타버스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1990년 5월 24일에 설립 되었으며, OLED 장비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음.
  • 소형 OLED 증착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전세계 M/S 1위 업체로서 지위를 확고하게 유지하고 있으며, 300mm 웨이퍼 양산장비를 생산한 유일한 업체로 경쟁력을 보유.
  • 기타 R&D, 물질공급용 및 준 양산을 위한 중.소형 증착기의 경우는 동사의 시장점유율이 약 90% 이상으로 추정됨.

-주식 기업실적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1% 감소, 영업이익은 67.8% 감소, 당기순이익은 67.6% 감소.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하면서 매출원가나 판관비 및 인건비 등 부담은 소폭 줄었지만 매출 감소폭이 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크게 감소함.
  • 어려운 시기에도 시장지배력은 유지 되었으며 신규사업인 마이크로 OLED 증착장비는 매출비중 50% 수준에 육박하여 새로운 아이템으로 부각됨.

 

알체라 (메타버스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2016년 6월 설립되었으며, 인공지능 솔루션 연구 및 개발업, 인공지능 기반 제품의 개발, 생산 및 판매업, 소프트웨어 개발 자문 및 공급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 동사의 제품은 크게 AI 학습 데이터 제작, 얼굴인식 AI, 이상상황 감지 AI의 세 가지 분야로 구분됨.
  • 2020년 3분기 기준 매출구성은 DATA 41%, FACE 35%, VADT 21% 등으로 이루어짐.

-주식 기업실적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9% 증가, 영업손실은 148.2% 증가, 당기순손실은 67.1% 감소.
  • AI 기술개발에 핵심요소 중 하나인 양질의 BIG DATA 제작용 Platform/Tool을 개발하여 동사의 영상인식 AI 기술을 개발하고 있음.
  • Edge Box를 이용한 얼굴 인식 및 이상행동 인식 시스템, 국내 정부청사 얼굴 인식 게이트, 금융결제원을 통한 금융사 여권 스캔 인증 사업 등을 추진.

 

텔레칩스 (메타버스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1999년 10월 29일에 설립하였으며, 2004년 12월 10일 코스닥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는 멀티미디어와 통신 관련 시장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제품에 필요한 핵심 Chip 및 그에 필요한 Total Solution의 개발과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주력시장인 IVI 시장에서 Car Audio/AVN 제품 라인업 추가와 중국,일본 등 해외시장 공략을 진행 중임.

-주식 기업실적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차량용 AVN, Digital Cluster, D-Audio 시장규모는 2019년 부터 2025년까지 연평균성장률 5.6%로 성장 전망.
  • 동차 계기판(Cluster)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로 Full Digital Cluster 시장은 2017년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성장률 27%의 가파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

 

드래곤플라이 (메타버스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1990년 3월 22일에 설립되어, 1997년 11월 10일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음.
  • VR, AR, 온라인, 모바일 콘텐츠 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유통업을 주요 사업목적으로 영위 중임. 현재 유통 또는 개발 중인 게임으로는 또봇 VR, 신비아파트 VR, 스페셜포스 등이 있음.
  • VR 테마파크 사업에도 진출해 VR과 e스포츠가 결합된 LENOVO VR MAGIC PARK(신도림테크노마트점)를 직영하고 있음.

-주식 기업실적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9% 감소, 영업손실은 23% 감소, 당기순손실은 42.5% 증가.
  • 매출이 감소했지만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의 감소로 영업손실이 소폭 축소되었음.
  • 2020년 새 게임을 선보이는 등 실적 개선을 위한 시도를 이어가고 있음. 신규 게임은 국내 뿐만 아니라 일본, 동남아시아, 유럽, 북미 등 해외 런칭을 기획 중임.

 

팅크웨어 (메타버스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1997년 3월에 설립되었으며 내비게이션 및 Map S/W, 차량용 블랙박스, 태블릿 PC, LBS(위치기반서비스) 사업을 영위.
  • 아이나비 내비게이션과 연동하는 `아이나비Black` 출시를 시작으로 동 사업에 진출하였으며 이후 HD부터 QHD까지의 고화질 블랙박스 출시를 통해 보급형과 고급형 제품 라인업을 구축.
  • 차선이탈경보, 전방추돌경보, 앞차출발알림 등 운전자의 운전 편의성을 높임.

-주식 기업실적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4% 증가, 영업이익은 59.6% 증가, 당기순이익은 109.6% 증가.
  • 동사는 증강현실(AR) 및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등 차별화된 기술을 기반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양화 성공. 국내외 블랙박스 판매 증가, 자회사 실적 호조에 따른 매출 및 이익 개선.
  • 향후 통신사 및 보험사와 연계하여 5G, AI, 빅데이터 등 기술을 탑재한 지능형 커넥티드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

 

넷마블 (메타버스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동사의 연결실체는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하며 넷마블㈜는 게임 개발 자회사가 개발한 게임 등을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전문적으로 영위.
  • 동사의 연결실체가 개발하여 공급하는 게임의 주요 라인업으로는 '모두의마블', '스톤에이지 월드' ,'세븐나이츠', '몬스터길들이기' 등이 있음.
  • MMORPG부터 캐쥬얼 장르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었으며, 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등 마켓에서 높은 순위를 보이는 게임을 다수 보유.

-주식 기업실적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 증가, 영업이익은 34.2% 증가, 당기순이익은 100.6% 증가.
  • 동사의 미국소재 자회사 Kabam, Inc.는 2020년 1월 31일 캐나다소재 Katorio Software Inc. 설립출자를 완료.
  • 동사는 국내외 개발사(국내 8개, 해외 2개, 자회사 기준) 게임 개발 회사를 통해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개발하고 다변화된 IP를 확보하고 있음.

 

엔씨소프트

-주식 기업소개

  • 온라인, 모바일 게임소프트웨어 개발과 공급이 동사 주요 사업임. PC게임 '리니지'와 '리니지2',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모바일 게임 '리니지M', '리니지2M', '프로야구 H2' 등이 주요 게임임.
  • 연결대상 종속회사 엔씨다이노스를 통해 프로야구단을 운영함.
  • 모바일 게임 '리니지M'과 '리니지2M'은 서비스 시작 이후 꾸준히 구글플레이스토어 매출의 순위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음.

-주식 기업실적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 증가, 영업이익은 72.2% 증가, 당기순이익은 64% 증가.
  • 코로나19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며 게임 수요가 증가한 가운데 간판 게임 리니지 시리즈가 인기를 이어가며 연매출 2조원을 돌파함.
  • 2021년에도 블레이드앤소울2, 트릭스터M 등 새로운 게임을 선보일 예정인 만큼 성장 지속 확률이 높음.

 

아이엠 (메타버스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전자제품에 적용되는 광모듈부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사업부문은 크게 Optical Solution과 Mobile 두 개 부문으로 나누어짐.
  • 동관아이엠디지탈전자유한공사, 천진아이엠전자유한공사 등 6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음.
  • 그간 스마트폰 시장 성장세가 둔화되고 스트리밍 서비스가 보급화되며 동사 제품 수요가 감소함. 그러나 폴더블폰, 5G 스마트폰 등의 등장으로 인해 시장 성장이 기대됨.

-주식 기업실적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6% 감소, 영업손실은 4.3% 감소
  • 최근 업계 경쟁심화 및 코로나19로 인한 매출이 감소. 수익성 낮은 제품의 생산설비 등을 손상처리(25억)하면서 법인세비용차감전 계속사업이익에 반영. 외화환산손실이 발생함.
  • 폴더블폰과 차세대 무선통신 네트워크 5G 스마트폰 출시로 정체기에 접어든 스마트폰 시장에서 고가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

 

다날 (증강현실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소프트웨어 개발, 수출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7년 7월 설립되어 2004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사업부문은 커머스 부문, 컨텐츠부문, 게임부문, 기타 부문으로 구성됨.
  • 휴대폰 결제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결제 및 인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휴대폰 결제를 비롯하여, 바코드결제 등의 사업을 진행중임.

-주식 기업실적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 증가, 영업이익은 37.5% 증가, 당기순이익은 33.6% 감소.
  • 최근 오프라인 휴대폰결제 서비스 본격화를 위해 국내 주요 플랫폼 사업자와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오프라인 가맹망 확충에 나서고 있음.
  • 온라인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으로도 사업 영역을 확장함으로써 향후 시장 확장과 이용률 확대를 기대중임.

 

엠게임 (메타버스 관련주)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소프트웨어개발, 게임소프트웨어 등을영위할 목적으로 1999년 12월 28일에 설립되었으며, 2008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전체 매출의 99.47%가 온라인게임부문에서 발생하며, 국내의 경우 포탈사이트 엠게임에서 서비스함. '열혈강호', '나이트', '이터널시티', '영웅', '귀혼' 등이 주요 게임임.
  • 전 장르에 걸쳐 40여종의 게임을 서비스 중이며, 연간 매출 20억 이상 게임은 4개로 다양한 수익구조를 이루고 있음.

-주식 기업실적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7% 증가, 영업이익은 46.1% 증가, 당기순이익은 14.4% 감소.
  • 코로나19가 확산되며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 게임을 즐기려는 수요가 늘어남. 여기에 수혜를 입어 동사 매출이 증가함.
  • 2017년에 스마트팜 및 암호화폐 관련 사업을 사업 목적에 추가한 것에 기반하여 게임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시켜 사업을 확장시켜 나갈 계획.

 

나무가

-주식 기업소개

  • 동사는 2004년 10월 14일에 설립되었으며, 주요 사업목적은 컴퓨터 및 주변기기 관련의 제조 및 판매, 공급임.
  • 주요 생산 제품은 스마트폰/태블릿/노트북 카메라 모듈, 무선 데이터 모듈, 3D 깊이인식 카메라모듈로, 동사의 카메라 모듈 제품은 글로벌 카메라 고객사의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에 채용되고 있음.
  •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삼성전자 스마트폰 및 노트북용 카메라모듈 점유율의 지속적인 향상을 위해 노력.

-주식 기업실적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3%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1993.1% 증가.
  • 동사의 주요 제품인 스마트폰 카메라모듈은 주로 삼성전자를 최종 매출처로 하고 있으므로,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출하량, 스마트폰 카메라모듈 시장 내 경쟁 현황에 따라 수요의 변동이 발생함.
  • 차입금상환 및 신규투자로 인하여 현금성자산과 귬융자산이 많이 감소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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